시작페이지로 | 즐겨찾기 추가 처음으로 | 로그인 | 회원가입

Home 칼럼ㆍ기고
이학종의 ‘불전으로 읽는’ 붓다 일대기 ㉗
“라훌라, 수행자에게 거짓말이란?” 7살 무렵 아버지를 따라 사리뿟따를 스승으로 출가한 라훌라는, 붓다의 아들이라고 해서 일체의 특혜가 주어지지 않았지만, 당시 상가에서는 어린 라훌라를 예뻐했고 사랑스럽게 대했다. 사실 어린 라훌라는 자신이 원해서 출가한 것이 아니고 아버지로부터 상속을 받을 것이 있을 …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의 세계유행에 떠오르는 생각
[현재 코로나바이러스가 낳고 있는 적대와 환대 사이의 사회적·심리적 풍경에서 종교는 어느 자리에서 어떤 형태로 남게 될 것인지 두고 볼 일이다.] 보름 전 즈음에 미국인 친구에게서 오랜만에 연락이 왔다. “이 시기에” 나와 가족의 안부와 근황을 묻는 짧은 내용이었다. 필시 코로나바이러스가 우리나라에 …
하필 이럴 때 종교학 강의라니
[학생들의 관심은 온통 신천지일 테지만, 이건 신천지만의 문제가 아닙니다. 코로나19 사태는 종교하기의 방식에 큰 영향을 주고, 종교를 바라보는 사회의 시선을 크게 바꿀 것입니다.] (이 글은 비대면으로 진행된 필자의 인간과 종교 강의 인사말이다. 종교에 대한 말을 꺼내기 쉽지 않은 상황에서 마음에 쌓인 감…
절로가는 택시드라이버, 백태용의 사찰여행 14
제천 덕주사 ‘코로는19’가 거칠 것 없는 듯 온세계를 흔들고, 인간들의 등 뒤에서 정수리 위에서 비수가 되어 내리꽂는다. 하루를 평범하게 살아간다는 일이 얼마나 위대한 일인가. 하루하루의 간절하고 애절한 기도 속에 오늘도 평안함을 부처님께 감사드리고 매일매일 평범하게 살아가기를 염원한다.새벽공기로 청…
백신 개발, 왜 어려울까?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예상보다 더 맹위를 떨치고 있다. 전염력이 강해 사회적 거리두기를 하지 않으면 매우 빠르게 퍼진다. 그래서 세계 각 국은 방역에 총력을 다하는 한편 백신을 개발하기 위해 자원과 인력을 쏟아 붓고 있다. 하지만 백신이 상용화되려면 얼마나 더 시간이 걸릴지 알 수 없다. 코로나-19뿐만 아…
자신을 이기는 것이 진정한 승리
능인 스님의 불교행복론87. ⓒ 장명확 부처님께서 도박으로 생계를 이어가는 바라문에게 물었다.“그대와 상대방 중에 누가 이기는가?““내가 이길 때도 있고 다른 사람이 이길 때도 있습니다.”“바라문이여 상대방을 패배시키는 그러한 승리는 악하고 고귀하지 않다. 번뇌를 극복하고 자신을 이기는 것이 …
이학종의 ‘불전으로 읽는’ 붓다 일대기㉖
붓다, 난다의 게으름을 꾸짖다 사미(沙彌) 라훌라가 사리뿟따로부터 따로 지도를 받고 있을 때, 붓다의 이복동생 난다는 출가한 이래 줄곧 붓다와 함께 생활하고 있었다. 그러나 그보다 늦게 출가한 많은 제자들이 마지막 목표인 해탈을 잇따라 이루고 있음에도 그는 여전히 수행에 이렇다 할 진전을 보이지 못하고 있었…
다시, 국가란 무엇인가
「작금의 대한민국 방역정책은 전 세계로부터 새로운 모델로 기대되는 모양이라고 했습니다. 어쩌면 그것은 단순히 세계 방역계에만 해당되는 이야기가 아닐지 모릅니다. 개인의 자유와 공권력 혹은 국가권력의 사이에서 주민의 합의점이 새롭게 조율되는 신모델에 대한 기대일 수도 있다는 말입니다.」 …
현장 스님의 역사 속의 불교여행 42
선암사 선암매. 최고령 620년 매화로 노화로 고사가 진행되고 있다.(사진. 현장 스님 제공) 긴 겨울을 지내고 첫 번째 피어나는 꽃이 매화이다.매화는 모든 꽃들의 가장 큰형이 되고 가을 서리를 맞으며 늦게 피어나는 국화는 꽃들의 막내가 된다.매형국제라는 말이 생긴 유래이다.봄을 맞이하기 위해 매화 형님 찾…
천리안 2B호 발사와 궤도 안착 성공! 미세먼지 분석한다
코로나-19 방역에 우리나라는 물론 전 세계가 총력을 집중하고 있는 요즘이지만 놓치면 안 될 중요한 뉴스가 있다. 바로 천리안 2B호의 발사 및 정지궤도 안착 성공이다. 천리안 2B호는 위성 본체를 국내 독자 기술로 만든 해양 및 환경관측 정지궤도 위성이다. 천리안 2B호는 2011년부터 개발에 들어가 마침내 2020년…
미움받는 사람, 칭찬 존경받는 사람
능인 스님의 불교행복론 86 ⓒ 장명확 요즘 뉴스에 오르내리는 코로나에 대한 이런저런 사건에 등장하는 인물들을 보면 여러 좋고 나쁜 감정들이 일어난다. 증상의 발현부터 모범적인 자기관리를 한 사람무책임한 행동으로 타인을 위험에 빠트린 사람 환자들의 치료에 혼신을 다하는 이들. 한 부류에는 …
이학종의 ‘불전으로 읽는’ 붓다 일대기 ㉕
숫도다나의 죽음, 그리고 고따미의 간청 5백 비구들과 함께 까삘라왓투를 떠난 붓다는 웨살리의 큰 숲 중각강당(重閣講堂)에서 머물고 있었다. 이 때가 대각을 성취한 지 5년 째 되던 해였다. 그런데 붓다의 아버지 숫도다나 왕이 이 해에 병이 들었다. 부왕이 몸져누웠다는 소식을 접한 붓다는 아버지의 수명이 다했음…
코로나19 사태의 교훈을 제도화하자
바이러스는 국가안보의 문제다 코로나19가 세계를 흔들고 있다. 중국 우한지역에서 최초 발병자가 확인된 이후 아시아 인근 국가들로 확산됐고, 유럽과 미국 대륙을 강타하고 있다. 2020년 3월 11일 국제보건기구(WHO)는 세계적인 ’팬데믹(Pandemic, 감염병 세계 유행)‘을 선언했다. WHO가 설정한 유행병 …
나누면 넉넉하고 챙기면 부족한 것
능인 스님의 불교행복론 85. ⓒ 장명확 코로나 때문에 많은 마스크가 필요하게 되었다.그러나 마스크는 넉넉하지 못하다.마스크가 모자라다 보니 매점매석이 생기고 마스크 부족이 심화된다. 국가가 개입해서 마스크를 필요한 사람들이 쓸 수 있도록 어느 정도 조절하게 되었다. 이 와중에 어떤 사람은 마…
바이러스와 세균, 무인주문기 조심!
코로나-19의 기승으로 많은 사람의 손이 닫는 물건에는 손을 대지 않는 것이 권장되고 있다. SNS에서는 엘리베이터에 이쑤시개를 꽂아놔 이쑤시개로 층별 버튼을 누리는 사진이 화제가 되고 있다. 또 어떤 사람들은 펜을 꺼내서 버튼을 누르기도 한다. 그런데 이 같은 조심이 효과가 없는 것 같지는 않다. 오히려 건강…
 1  2  3  4  5  6  7  8  9  10    


광륵사



가장 많이본 기사
절로가는 택시드라이버, 백태용의 사찰여행 14
제천 덕주사 ‘코로는19’가 거칠 것 없는 듯 온세계를 흔들고, 인간들의 등 뒤에서 정수리 위에서 비수가 되어 내리꽂는다. 하루를 평범하게 살아간다는 일이 얼마나 위대한 일인가. 하루하루의 간절하고 애절...
이학종의 ‘불전으로 읽는’ 붓다 일대기 ㉗
“라훌라, 수행자에게 거짓말이란?” 7살 무렵 아버지를 따라 사리뿟따를 스승으로 출가한 라훌라는, 붓다의 아들이라고 해서 일체의 특혜가 주어지지 않았지만, 당시 상가에서는 어린 라훌라를 예뻐했고 사랑스...
법정스님 공감법어94
일러스트 정윤경 스님의 말씀과 침묵 #수행자는 또 언제 어디서나 자주적인 인간이 되어야 합니다. 그래야 그가 선 자리마다 하늘나라, 즉 법계(法界)가 될 수 있습니다. 현재를 최대한으로 살고 자주적...
사찰음식 전문점 ‘발우공양’, “점심 도시락” 선보
사찰음식 코스요리 축소한 단품 ‘점심 도시락’ 1만원에 판매사찰음식 파인 다이닝 ‘발우공양’이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점심 도시락을 선보인다. 발우공양이 ‘사찰음식 점심 도시락’을 출시했다. 가격은 1만원...
자신을 이기는 것이 진정한 승리
능인 스님의 불교행복론87. ⓒ 장명확 부처님께서 도박으로 생계를 이어가는 바라문에게 물었다.“그대와 상대방 중에 누가 이기는가?““내가 이길 때도 있고 다른 사람이 이길 때도 있습니다.”“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