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페이지로 | 즐겨찾기 추가 처음으로 | 로그인 | 회원가입

Home 칼럼ㆍ기고
부다가야 분황사에 거는 기대
이학종 칼럼13부다가야 한국사찰 분황사 대웅보전 준공식 기념사진(사진=대한불교조계종 홍보국)모전석탑으로 유명한 경주 분황사(芬皇寺)는 약사여래를 본존으로 하는 신라의 왕실사찰이다. 분황사는 선덕여왕(善德女王) 3년(634년)에 낙성된 이래 불교가 융성했던 신라의 전성기와 함께했던, 1,400년 동안 법등(法燈)을 …
인류는 기후변화에 따라 진화했다!
기후 위기는 미래 인류의 생존을 좌우하는 중요한 화두다. 지난해 6월 공개된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 간 협의체(IPCC) 6차 보고서는 앞으로 지구의 평균 온도가 올라가면 육지 면적이 어떻게 변할지에 대한 단서를 제공했다.이 보고서에 따르면 2010년부터 2019년까지 그린란드의 평균적인 빙상 유실 속도는 10년 전인 1992~…
끝나도 끝이 아닌 것들: ‘거리두기’ 용례와 신화 공부
[흥미로운 것은 오랫동안 학계에서 잊힌 애니미즘의 경우 최근에 타일러식 애니미즘을 넘어서는 논의가 이미 활발하게 전개되고 있다는 사실이다. 근대성 성찰의 비판적 도구가 될만한 새로운 애니미즘에 대한 조명에 힘입어 근대 신화 개념에 대한 자발적인 거리두기가 절실해진다.]바야흐로 변화가 꿈틀대는 시기를 맞이…
꽃이 피면 지고, 달도 차면 기우는데…
이학종 칼럼12늦봄이 한창이다. 5월이 아니면 초여름이라고 해도 좋을 날씨다. 한낮의 기온은 여름 날씨를 방불케 한다. 내 사는 현묘재의 봄은 꽃 잔치의 연속이다. 이른 봄, 매화와 생강나무꽃의 개화를 시작으로 봄의 향연이 시작된다. 매화는 산골에 집 지으면서 다섯 그루를 심었고, 생강나무는 뒷산에서 옮겨왔다. 매…
‘신약개발 AI’, 우리에게 약일까, 독일까?
오늘날 AI는 제약 산업의 다방면에서 활약하고 있다. 신약 후보 물질 탐색, 기존에 있던 약물을 다른 질환의 치료제로 개발하는 약물 재창출(repositioning), 약물 적응증과 반응성 예측, 약물의 화학적 성질과 유전체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임상시험 성공률 예측, 약물이 작용할 표적 단백질의 구조 예측이 그 예다. 제약 …
성자가 된 여성수행자들47
분풀이로 비구를 비난했던 ‘까나’사왓티 시에 사는 소녀, 까나는 매우 아름다웠다. 누구든 일단 그녀를 보면 출중한 미모에 취해 눈이 멀어버린다(kānā)고 해서 까나라는 이름을 얻었다. 까나의 어머니는 사왓티 시에 사는 부유한 재가신도였다. 까나의 어머니는 수다원과를 얻어 성자의 흐름에 든 …
어느 잊힌 절터의 주춧돌이 불러온 ‘성물(聖物)’ 논란
[주지하다시피 조계종 지도부와 문 정권의 갈등은 오래된 것으로, 예를 들어 불교계 매체는 문재인 정권의 친 가톨릭 성향이 종교 간 균형과 형평성을 해친다며 꾸준히 비판해 왔으며, 최근에는 정청래 의원이 2021년 국정감사에서 문화재관람료 문제와 관련하여 해인사 문화재 관람료를 통행세로 지칭하며 '봉이 김선…
주춧돌 시시비비 지금이라도 사과를
이학종칼럼11서울시 성북구 성북 2동 126-20번지 한갓진 골목에 자리한 ‘최순우 옛집’은 하루에도 수백 명이 넘는 방문객들로 붐빈다. 인근에 소재한 혜원 신윤복, 단원 김홍도 그림 등 국립중앙박물관에 버금가는 문화유산을 보유하고 있는 간송미술관과 독립운동가 만해 한용운 스님이 머물렀던 심우장을 보러온 사람들…
새로운 염기서열분석 기법, 인간 유전자 지도를 완결 짓다
2003년 4월 완성된 ‘인간 게놈 프로젝트(HGP)’의 인간 유전자 지도는 2000년대 초반의 생명과학 연구, 혹은 과학계 전체 연구 중에서도 탁월한 성취로 꼽힌다. 2만 500여 개에 달하는 유전자의 구조와 조직, 기능에 관한 상세 정보를 담은 인간 유전자 지도는 전 세계 20여 개 유전자 분석 기관의 협력으로 탄생했다. 프…
성자가 된 여성수행자들46
끓는 기름 뒤집어쓰고도 상처 입지 않은 ‘웃따라’②얼마 후 라자가하의 또 다른 재정관이자 뿐나까가 하인으로 일했을 때의 주인인 쑤마나가 웃따라를 며느리로 선택하고는 자기 아들과 혼인해 줄 것을 요청해왔다. 그러나 뿐나까는 이교도인 쑤마나 집안과의 결혼을 탐탁하게 여기지 않았다.“나의 딸을 며느리로 선택한…
꽃게 마인드와 조계종
이학종 칼럼10한 어부가 꽃게들을 잡아 양동이에 던져 놓는다. 양동이에 던져진 꽃게들은 양동이 벽에 붙어서 기어오른다. 어떻게든 양동이 안에서 탈출해 살아나기 위한 처절한 몸부림이다. 실제 꽃게들은 양동이 벽을 오르는 게 어느 정도 가능해서 탈출도 가능하다. 만약 양동에 한 마리의 꽃게만 담아두었다면 그 꽃게…
익룡에게도 색색의 깃털이 있었다?!
“공룡 ABC~ 공룡 ABC~ 공룡 이름 기억해요. A! 안킬로사우루스 B! 브라키오사우루스 …”<공룡 ABC>라는 제목의 이 노래는 <상어 가족>만큼이나 전 세계 어린이들에게 널리 알려진 인기 동요다. 공룡이라 하면 티라노사우루스를 비롯해 기껏해야 서너 가지를 떠올리는 한 어른의 입장에서…
성자가 된 여성수행자들45
끓는 기름 뒤집어쓰고도 상처 입지 않은 ‘웃따라’①라자가하에 가난한 뿐나까(Punnaka)가 살고 있었다. 뿐나까는 재정관 쑤마나(Sumana)의 집에서 일을 해주며 생계를 유지하고 있었다. 그에게는 아내와 웃따라(Uttarā)라는 딸이 있었다. 형편이 어려워 두 여인 모두 쑤마나 재정관 집에서 하인으로 일했다.‘…
새로운 우주 관측 시대의 신화적/종교적 상상력: 제임스 웹 우주망원경에 대한 기대
[이렇듯 예상되는 일들만으로도 가슴이 두근거리지만, 허블 우주망원경을 비롯한 여러 우주망원경들이 해온 가장 놀라운 일들을 생각하면 제임스 웹 우주망원경에 대한 기대는 가슴을 더욱 벅차오르게 한다. 그 가장 놀라운 일들이란 우주망원경들이 언제나 우리에게 전혀 예상하지도 기대하지도 않았던 뜻밖의 새롭고 낯선…
불교용어, 더 신중하게
이학종칼럼9언어에는 그것을 사용하는 사람들의 합의와 관례가 내포되어 있다. 언어는 사용하는 사람들의 합의에 기초한 것이며, 이 합의는 집단과 상황에 따라 얼마든지 달라질 수 있다. 언어는 정체된 현상이 아니다. 언어는 항상 변화의 흐름 위에 놓여 있는 존재이기 때문이다. 언어를 구성하는 용어 역시 고정불변의 …
 1  2  3  4  5  6  7  8  9  10    


광륵사



가장 많이본 기사
부다가야 분황사에 거는 기대
이학종 칼럼13부다가야 한국사찰 분황사 대웅보전 준공식 기념사진(사진=대한불교조계종 홍보국)모전석탑으로 유명한 경주 분황사(芬皇寺)는 약사여래를 본존으로 하는 신라의 왕실사찰이다. 분황사는 선덕여왕(善德...
동국대CML연구소, (주)행복심리센터 밝음과 업무 협약
학생자살 예방 및 유가족 심리지원(애도상담 및 심리부검)에 관한 상호협력(왼쪽부터) ㈜행복심리센터 밝음 김현정 센터장, 동국대 CML연구소 김애주 소장이 MOU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동국대 소통홍보...
정릉 보덕선원, “일요 명상반” 개최
(사진=보덕선원)대한불교조계종 보덕선원은 코로나가 끝난 첫 초여름동안 “일요 명상반”을 개최한다. 이 명상반은 5월 29일(일)부터 6월 19일(일)까지 4주간 매주 일요일 오후 3시부터 5시까지 진행된다. 참여자는...
돈암동 광륵선원, 미디어붓다 후원자 한 분씩 부처님
서울 성북구 동소문로 13길 38 복전빌딩에 위치한 광륵선원은 그동안 부처님의 정법을 펴는 미디어붓다를 후원해 주신 불자님들에게 가내원만과 소원성취를 기원하는 부처님을 개인적으로 한 분씩 봉안해드리고 있다...
여주 주어사지 시굴조사 현장설명회 개최
조사대상 지역 원경(사진=불교문화재연구소 학예연구실)여주시와 불교문화재연구소는 여주 주어사지 시굴조사에 대한 조사성과 공개 설명회를 2022년 5월 20일 오전 10시 경기도 여주시 산북면 주어리 주어사지에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