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페이지로 | 즐겨찾기 추가 처음으로 | 로그인 | 회원가입

Home 칼럼ㆍ기고
골초도 일단 금연하면 폐가 회복된다!
세상에서 제일 어려운 것. 바로 금연이다. 이 글을 읽는 독자 중에는 연초에 금연을 시작했으나, 오래지 않아 금단 증상으로 포기한 사람도 있을 것이다. ‘담배는 끊는 것이 아니라 참는 것이다’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담배에 있는 니코틴은 강력한 중독 물질이다.특히나 오랫동안 담배를 피워 온 사람들은 이제 와서 …
눈이 없는 자, 한눈을 가진 자, 두 눈을 가진 자
ⓒ 장명확 부처님은 재산도 불리지 못하고 법도 모르는 사람을 ‘장님’이라 하고 재산을 모을 줄 알지만 이렇게 모은 재산을 감각적 행복을 얻고 즐기는데 모두 소모하는 사람을 ‘한 눈을 가진 자’라 하신다. 재산도 모을 줄 알고 이를 좋은 곳에 보시할 줄 알고 바른 법과 선한 법을 아는 사람을 ‘두 눈을 가…
이학종의 ‘불전으로 읽는’ 붓다 일대기 ⑳
계율 제정에 나서다 ‘오라 비구여!’ 안나 꼰단냐, 아싸지 등 사르나트(녹야원)의 다섯 수행자, 우루벨라 까싸빠 등 까싸빠 삼형제, 사리뿟따와 목갈라나, 그리고 마하까싸빠 등과 같은 빼어난 제자들이 교단에 참여하는 데는 붓다의 이 한 마디면 충분했다. 그러나 라자가하의 죽림정사에서 터전을 잡은 후 수많은 출…
모든 대내외정책에 '선제적 설득'으로 임하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대유행과 국제정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위세가 좀처럼 가라앉지 않고 있다. 2월 11일 기준으로 전 세계에서 사망자 수가 일천 명을 넘어섰다. 발생 국가는 전 세계 28개 국가인 것으로 확인된다. 감염증 환자 대부분이 중국에서 나왔고, 싱가포르, 태국, 홍콩과 일본, 그리고 한국 등에서도 …
전염병을 피하여 거처를 옮기다
「전염병이 성해질수록 오염된 자와 오염되지 않은 자를 가르는 벽이 견고해지듯이 산 자가 지켜야 할 가치 역시 뚜렷해진다. 격리와 회피 속에서 피하는 것만이 능사가 아니라 지켜야 하는 가치와 사랑이 분명해지는 것이다.」 1623년에 옥담(玉潭) 이응희(李應禧, 1579~1651)는 전염병이 걸린 아…
국제 공중보건 위기 상황 선포!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확산
중국 우한에서 시작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이 전 세계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지난해 12월 초 처음 발견된 이후 현재까지 (2020년 2월 6일 기준) 중국에서만 2만 4631명의 확진자, 492명의 사망자가 발생했다. 중국과 가까운 일본, 한국, 홍콩, 태국뿐만 아니라 유럽과 미국에서도 감염자가 확인되고 있다.…
이유가 없지 않겠지
ⓒ 장명확 어떤 신도분이 불공을 올리는 중에 왔다. 불공이 끝나고 나서 그분이 물었다. 염불소리를 들었는데 “참고살지 참고살지 하고 염불을 하셔서 참 이상하다 생각했다” 한다.“스님이 자기의 상황을 잘 알아서 참고 살라고 가르쳐 주는가” 하는 생각을 했단다. “분명히 참고살지 였는데” ‘참고살지’ 라…
이학종의 ‘불전으로 읽는’ 붓다 일대기 ⑲
마하 까싸빠의 귀의 라자가하의 거리에서 붓다의 진리를 전파하고 진리를 배우는 비구들의 수가 나날이 늘어났다. 그러던 어느 날이었다. 붓다가 발우와 가사를 들고 누구에게도 알리지 않은 채 조용히 대나무 동산에서 나와 홀로 북쪽으로 향해 걸어갔다. 라자가하를 벗어나 날란다로 향하는 큰 길을 따라 한참을 걸어…
공감 할 줄 알아야
ⓒ 장명확 호주의 산불로 남한만 한 넓이의 산림이 타고 10억 마리에 가까운 동물들이 피해를 입었다는 보도를 접하고 말하기 어려운 경악스러움을 느낀다. 구제역 때 살 처분하는 수백 마리의 가축들을 영상으로 보기가 경악스러웠는데 억 단위로 올라간 피해 숫자에 ‘그렇게 많이’라는 생각밖에 들지 …
또 새해입니다
「한국종교문화연구소가 올해는 ‘전횡과 폭력을 주저하지 않는 염치없음’을 감행하는 상상력을 발휘했으면 좋겠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지금 여기에서 살아있는 주체라는 사실을 저리게 살았으면 좋겠다는 소원을 이렇게 거칠게 말씀드려 죄송합니다만 달리 표현할 길이 제게 없습니다.」 이…
이학종의 ‘불전으로 읽는’ 붓다 일대기⑱
사리뿟따와 목갈라나의 귀의 깨달음을 이룬 제자들이 세상에 진출하면서, 사끼야 족 출신 수행자 고따마 싯다르타가 스스로 해탈의 길을 발견하고 붓다가 되었다는 소문이 잠부디빠 전역으로 퍼져나갔다. 마가다국의 빔비사라 왕과 까싸빠 3형제 등 마가다 국을 대표하는 종교지도자들이 붓다의 제자가 되었다는 소식은 …
죽인 후 살리는 수술법, 성공하다
‘가사(假死)’. 네이버 국어사전에 따르면 가사는 ‘생리적 기능이 약화되어 죽은 것처럼 보이는 상태. 정신을 잃고 호흡과 맥박이 거의 멎은 상태이나, 동공 반사만은 유지되므로 죽은 것이 아니며 인공호흡으로 살려낼 수 있다.’는 뜻이다. 쉽게 말해 죽음에 가까워지고 있으나 적합한 처치가 있다면 살려낼 수 있는 …
수원사람 김성채의 '문화탐방' 36
용덕사 전설 오랜 역사를 지닌 사찰은 나름의 전설을 갖고 있습니다. 대부분 황당한 이야기이긴 하지만 ‘지금 귀하께서 머물고 계신 사찰은 쉽게 창건된 것이 아닙니다’라는 것을 귀띔하여, 우리의 마음가짐을 바르게 하고 신심을 돋게 합니다. 절터 뒤편의 높은 곳 암벽에 굴이 짧게 뚫려있고, 그 아래에 절이 지어졌…
남북관계 돌파로 북·미 대화의 분위기를 만들자
‘행동을 통한 평화’로서의 북한 개별관광 지난 1월 8일 김정은 위원장의 생일에 맞춰 트럼프 대통령이 축하 서신을 보냈지만, 북측은 정상 간의 친분일 뿐 북·미관계와는 별개라는 차가운 입장을 내놨다. 로버트 오브라이언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의 북·미 실무회담 재개 제안에 대해 김계관 북한 외무성 고문은…
욕구를 제어하는 행복
ⓒ장명확 마음에 맞아도 집착하지 말고마음에 안 맞는다 싫어하지도 말라. 눈·귀·코·혀·몸·의지를 얼마나 잘 제어하고 있는가 현금의 환경적 여러 재앙 큰 산불 큰 태풍 겨울의 온난화 해수의 온도변화 해수면 상승 등 지구의 이상 기후의 원인은 지구온난화에 있다. 이 온난화의 원인은 대기 중 탄소량 …
 1  2  3  4  5  6  7  8  9  10    


광륵사



가장 많이본 기사
이학종의 ‘불전으로 읽는’ 붓다 일대기 ⑳
계율 제정에 나서다 ‘오라 비구여!’ 안나 꼰단냐, 아싸지 등 사르나트(녹야원)의 다섯 수행자, 우루벨라 까싸빠 등 까싸빠 삼형제, 사리뿟따와 목갈라나, 그리고 마하까싸빠 등과 같은 빼어난 제자들이 교단에 ...
법정스님 공감법어87
절은 가난해야 한다 일러스트 정윤경 마중물 생각 입춘이 지난 지 엿새 만에 휘파람새 소리를 듣는다. 꼭두새벽에 어둔 숲에서 봄을 알리는 철새이다. 꽃샘추위 탓인지 아직은 소리에 힘이 붙어 ...
우봉규 작가《山門, 서울을 따라 간 산사들6》
그림 황명나. 무아무인천 (無我無人天)2, 2018, 종이 위에 혼합재료, 130.3 x 162.2cm 원도봉산 유원지 입구에서 깎아질러 세운 듯한 양쪽 산벽 사이로 난 계곡길을 따라 약 1시간 정도 걸어가면 망월사에 ...
세계불교도우의회 구룡환 명예 수석부회장 별세
세계불교도우의회 구룡환 명예 수석부회장 불기2564(2020)년 2월 13일 새벽 4시 세계불교도우의회(이하 WFB) 구룡환 명예 수석부회장이 자신의 집에서 향년 93세로 평화롭게 세상을 떠났다. 장례식은 월요...
운주사베스트.『생명과학과 불교는 어떻게 만나는가 :
<주간베스트 2/7 ~ 2/13> 순위 도서명 저자 출판사 1 낡은 옷을 벗어라 법정스님 불교신문사 2 지금 이대로 좋다 법륜스님 정토출판 3 안녕 다람 살라 청전스님 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