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페이지로 | 즐겨찾기 추가 처음으로 | 로그인 | 회원가입

Home 수행 · 신행 수행
스스로 증득할 줄을 알고 머무르자
故 고익진 박사(전 동국대학교 불교대학 교수)의 엮음 『한글 아함경』게송 중심으로.ⓒ 장명확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어느 때 부처님께서 사밧티성 제타숲 아나타핀디카동산에 계셨다.“자세히 듣고 잘 생각하여라. 그대들을 위하여 설명하겠다.만일 그 비구가, ‘나는 이 식별 몸(識身)과 바깥 경계의 일체 모양(相)에 대…
BBS 불교방송, ‘삼보사찰 108 천리순례 회향식’ 생중계
10월18일(월)BBS TV /유튜브 09:10, BBS 라디오 09:00 동시 생중계‘삼보사찰 108 천리순례’ 회향식 특집 생방송BBS 불교방송은(사장 이선재)은 상월선원 세 번째 수행결사인 ‘삼보사찰 108 천리순례’의 회향식을 생중계 한다.그 동안 ‘삼보사찰 108 천리순례’를 응원해온 BBS는 10월 18일(월)을 끝으로 부처님 진신사…
『제4차 (사)한국명상지도자협회 워크샵』 개최
협회 소속 단체의 현장에서 진행검증된 명상법 체험할 수 있어(사)한국명상지도자협회(이사장 혜거 스님)는 협회에 소속된 최고의 명상지도자들이 그동안 현장에서 진행하며 검증된 다양한 명상프로그램을 공부하고 체험할 수 있는 『제4차 (사)한국명상지도자협회 워크샵』을 개최한다.(사)한국명상지도자협회는 근본불교…
기뻐하거나 찬탄하지 않고, 성 내거나 싫어하지 않는다
故 고익진 박사(전 동국대학교 불교대학 교수)의 엮음 『한글 아함경』게송 중심으로.ⓒ 장명확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어느 때 부처님께서 쿠루국 캄마사담먀 마을에 계셨다. 그때 세존께서 모든 비구에게 말씀하셨다.“나는 이제 그대들을 위하여 설법하겠다. 이것은 처음도 좋고 중간도 좋고 마지막도 좋으며, 좋은 뜻과 …
도심 도량 '분당 보라선원寶螺禪院' 개원
미국 위산사의 영화 선사가 이끄는 수행 공동체청주 보산사에 이어 분당 수내동 상가 5층에도 도량 개설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도심 수행공간 마련(사진=보라선원)영화 선사(Master YongHua)는 작년 청주 보산사 개원에 이어서, 이번엔 바쁜 한국 도시인을 위해 분당 수내동 도심 속 선원을 마련하였다. 영화 선사는 미국 L…
물들어 집착하면, 물들어 집착하지 않으면
故 고익진 박사(전 동국대학교 불교대학 교수)의 엮음 『한글 아함경』게송 중심으로. ⓒ 장명확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어느 때 부처님께서 베살리의 원숭이못 옆에 있는 중각강당에 계셨다.그때 욱가 장자는 부처님 계신 곳으로 가서 부처님 발에 예배하고 물러나 한쪽에 앉아 여쭈었다.“세존이시여, 어찌하여 어떤 비구…
생각을 잡아매는 공부를 하여야 한다
故 고익진 박사(전 동국대학교 불교대학 교수)의 엮음 『한글 아함경』게송 중심으로.ⓒ 장명확4. 1 육식(六識)4.1.1.청정걸식주경(淸淨乞食住經)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어느 때 부처님께서 사밧티성 제타숲 아나타핀디카동산에 계셨다.그때 사리풋타 존자는 이른 아침에 가사를 입고 발우를 가지고 사밧티성에 들어가 걸식…
나는 한결같이 사성대회를 칭찬하지는 않는다
故 고익진 박사(전 동국대학교 불교대학 교수)의 엮음 『한글 아함경』게송 중심으로.ⓒ 장명확3.3.10 우파카경(優波泇經)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어느 때 부처님께서 사밧티성 제타 숲 아나타핀디카동산에 계셨다.그때 바라문의 청년 우파카(優波泇)는 부처님이 계신 곳으로 가서 인사를 올린 뒤에 물러나 한쪽…
삿된 곳과 삿된 길, 바른 곳과 바른 길
故 고익진 박사(전 동국대학교 불교대학 교수)의 엮음 『한글 아함경』게송 중심으로.ⓒ 장명확3.3.6 사정경(邪正經)1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어느 때 부처님께서 사밧티성 제타숲 아니타핀디카동산에 계셨다. 그때 세존께서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삿된 곳과 삿된 길이 있고, 바른 곳과 바른길이 있으니, 자세히 듣고 잘 …
닦아 익히는 과보
故 고익진 박사(전 동국대학교 불교대학 교수)의 엮음 『한글 아함경』게송 중심으로.ⓒ 장명확3.3.5 원주경(圓珠經)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어느 때 부처님께서 사밧티성 제타숲 아나타핀디카동산에 계셨다. 그때 세존께서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만일 살생하기를 많이 익히고 많이 행하면, 지옥에 태어날 것이며, 혹 인…
몸이 무너지고 목숨이 끝나면
故 고익진 박사(전 동국대학교 불교대학 교수)의 엮음 『한글 아함경』게송 중심으로.ⓒ 장명확3.3.4 벨루바경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어느 때 부처님께서 코살라국에 계시면서 사람들 사이에서 유행하시다가 벨루바 마을 북쪽에 있는 싱사파 숲 속에 계셨다.벨루바 마을의 바라문 장자들은 세존께서 마을 북쪽에 있는 싱사…
일곱 가지 거룩한 계율
故 고익진 박사(전 동국대학교 불교대학 교수)의 엮음 『한글 아함경』게송 중심으로.ⓒ 장명확3.3.3. 벨루드바라경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어느 때 부처님께서 코살라국에 계시면서 사람들 사이에서 유행하시다가 벨루드바라 마을 북쪽에 있는 싱사파 숲에 와 계셨다.세존께서 바라문 장자들에게 말씀하셨다.“나는 그대들…
10 악업은 괴로움의 결과와 과보를 받게 하는 것이다
故 고익진 박사(전 동국대학교 불교대학 교수)의 엮음 『한글 아함경』게송 중심으로.3.3. 십업(十業)3.3.1 사경(思經)ⓒ 장명확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어느 때 부처님께서 사밧티성에서 유행하실 때 제타숲 안타핀디카동산에 계셨다. 그때 세존께서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만일 일부러 짓는 업이 있으면, 반드시 그 과…
세 가지 유위(有爲)의 상(相)
故 고익진 박사(전 동국대학교 불교대학 교수)의 엮음 『한글 아함경』게송 중심으로.ⓒ 장명확3.2.8 삼공양품(三供養品)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어느 때 부처님께서 사밧티성 제타숲 안타핀디카동산에 계셨다.“유위법(有爲法)에는 세 가지 유위(有爲)의 상(相)이 있다. 어떤 것이 세 가지인가. 생기는 것이고, 변하는 것이…
청주 보산사 현안 스님 ‘목요일 비대면 참선 교실’ 운영
(사진. 보산사 제공)청주 보산사 현안 스님은 미국 위앙종 스타일의 참선 교실을 운영하고 있다. 현안 스님은 미국에서 영화 스님을 만나 참선을 접하고 겪은 좋은 경험을 많은 이들과 나누고자 출가 전부터 참선 교실을 해왔다. 스님은 미국에서 ‘공원에서 참선’ 모임을 시작해 지난 6,7년간 많은 미국인들에게 참선을 …
 1  2  3  4  5  6  7  8  9  10    


광륵사



가장 많이본 기사
이슬람국가에 부는 한류 콘텐츠 K Classic 바람
주 터키 한국문화원에 ‘월인석보 권 1,2 권자본’ 기증터키 국립 에르지예스대학교 한국학과 대학원 ‘월인석보, 삼국유사’ 강의  박기홍문화원장과 월인석보 권자본 설명(사진=터키 국립 ...
성자가 된 여성수행자들19
마하깟사빠의 아내 출신 ‘밧다 까삘라니’고따마 부처님 당시에 아라한의 경지에 오른 대표적인 비구니 가운데 한 사람인 밧다 까삘라니(Bhaddā kāpilānī)는, 마하깟사빠(Mahākassapa)의 ...
불교전문서점 베스트 『효봉 노트』 2위
불교전문서점 향전 주간베스트 2021.10.15.–2021.10.21. 순위도서명저자출판사1산스끄리뜨 금강경 역해현진불광출판사2효봉 노트편집부 어의운하3스스로 행복하라(양장본)법정샘터4가시를 거두세요광우쌤앤...
‘뇌허불교학술상’ 부활
올해부터 불교평론에서 주관 운영현대 한국불교학의 태두였던 뇌허 김동화 박사의 학문적 업적을 기리는 ‘뇌허불교학술상’이 부활된다.계간 불교평론은 올해부터 2001년 이후 중단된 ‘뇌허불교학술상’을 ‘불교...
“제41주년 10.27법난 추념법회” 봉행
10월 27일 2시 전통문화예술공연장서대한불교조계종 총무원은 불기2565(2021)년 10월 27일 오후 2시 전통문화예술공연장에서 10ㆍ27법난 “제41주년 10.27법난 추념법회”를 봉행한다.지난 1980년 10월 27일 당시 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