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페이지로 | 즐겨찾기 추가 처음으로 | 로그인 | 회원가입

Home 수행 · 신행 수행
순일하고 원만하여 청정한 무더기, 사념처.
故 고익진 박사(전 동국대학교 불교대학 교수)의 엮음 『한글 아함경』게송 중심으로ⓒ장명확6.1.6 선취경(善聚經)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어느 때 부처님께서 사밧티성 제타숲 아나타핀디카동산에 계셨다. 그때 세존께서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선한 법 무더기와 선하지 않는 법 무더기가 있다. 무엇이 선한 법 무더기인…
제2기 승가 선불장 집중수행 참가자 모집
제2기 승가 선불장이 금강 스님의 수행도량인 안성 활인선원에서 열린다.오로지 수행을 위해 존재하는 숨어있는 참선 도량. 아침마다 딱따구리 우는 천혜의 자연과 함께하는 곳.안성 활인선원에서 3박 4일 동안 참선 리더십 교육을 받으며 정진하실 20분의 스님을 선착순 모집한다.원서접수는 아래 주소로 선불장 카페 원서…
문수 청소년 명상 캠프 ‘홀가분 마을’
오대산 자연명상마을 동림선원 전경오대산 자연명상마을이 청소년과 지도자를 위한 ‘홀가분 마을’로 바뀐다.명상 치유 문화의 성지 월정사(주지 퇴우 정념 스님)와 사단법인 문수청소년회(이사장 해공 스님)가 공동 주관하는 ‘2023 세계 청소년 명상캠프의 제1기 과정’이 “2023 문수 청소년 명상 캠프-홀가분 마을”이…
어떤 것이 사념처를 닦는 것인가
故 고익진 박사(전 동국대학교 불교대학 교수)의 엮음 『한글 아함경』게송 중심으로 ⓒ장명확6.1.5 정념경(正念經)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어느 때 부처님께서 사밧티성 제타숲 아나타핀디카동산에 계셨다. 그때 세존께서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나는 ‘사념처(四念處)를 닦는 것’에 대하여 말하리니, 자세히 듣고 잘 생…
사념처(四念處)의 집기와 사념처의 없어짐
故 고익진 박사(전 동국대학교 불교대학 교수)의 엮음 『한글 아함경』게송 중심으로사진. 장명확 작가6.1. 4 집경(集經)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어느 때 부처님께서 사밧티성 제타숲 아나타핀디카동산에 계셨다. 그때 세존께서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나는 지금 사념처(四念處)의 집기와 사념처의 없어짐을 말하려니, 자…
사념처, 어떤 것이 넷인가
故 고익진 박사(전 동국대학교 불교대학 교수)의 엮음 『한글 아함경』게송 중심으로ⓒ장명확8.1.2 정경(淨經)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어느 때 부처님께서 사밧티성 제타숲 아나타핀디카동산에 계셨다. 그때 세존께서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일승(一乘)의 길이 있어 모든 중생을 깨끗하게 하여 근심과 슬픔을 건너고 번민…
사념처가 있으니 어떤 것이 넷인가
故 고익진 박사(전 동국대학교 불교대학 교수)의 엮음 『한글 아함경』게송 중심으로ⓒ장명확6.1 사념처(四念處)6.1.1 염처경(念處經)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어느 때 부처님께서 사밧티성 제타숲 아나타핀디카동산에 계셨다. 그때 세존께서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사념처가 있으니 어떤 것이 넷인가. 몸을 몸으로 관하는 …
어떤 것이 여래의 열 가지 힘인가
故 고익진 박사(전 동국대학교 불교대학 교수)의 엮음 『한글 아함경』게송 중심으로ⓒ장명확6. 조도품 · 선정설(助道品 · 禪定說)십력경(十力經)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어느 때 부처님께서 사밧티성 제타숲 아나타핀디카동산에 계셨다. 그때 세존께서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만일 비구가 색에 대하여 싫어하는 마음을 …
“미국 영화 선사의 주말 3일 선칠 집중 수행” 개최
(사진=보라선원)분당 보라선원에서 불기2567(2023)년 4월 21일(금), 22일(토), 23일(일) 3일 동안 "미국 영화 선사의 주말 3일 선칠 집중 수행 "을 개최한다.선칠禪七은 새벽 3시부터 자정까지 1시간 좌선, 20분 걷기를 반복하는 집중적인 수행법이다. 한국에서 보통 안거라고 부르는데, 전통적으로 이 기간엔 다른 일을 모…
괴로움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것과 벗어나는 것처럼
故 고익진 박사(전 동국대학교 불교대학 교수)의 엮음 『한글 아함경』게송 중심으로ⓒ장명확5.4.3 여실지경(如實知經)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어느 때 부처님께서 바라나시의 선인들이 머물던 사슴 동산에 계셨다.그때 세존께서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만일 사문이나 바라문으로서 괴로움의 진리를 여실히 알지 못하고, …
사문의 법(沙門法)과 사문의 과(沙門果)
故 고익진 박사(전 동국대학교 불교대학 교수)의 엮음 『한글 아함경』게송 중심으로ⓒ장명확5.4 사과(四果)5.4.1 사문법사문과경(沙門法沙門果經)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어느 때 부처님께서 사밧티성 제타숲 아나타핀디카동산에 계셨다. 그때 세존께서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사문의 법(沙門法)과 사문의 과(沙門果)가 …
바퀴를 힘쎈 사람이 빨리 돌리는 것처럼
故 고익진 박사(전 동국대학교 불교대학 교수)의 엮음 『한글 아함경』게송 중심으로ⓒ장명확5.3.18 오절륜경(五節輪經)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어느 때 부처님께서 라자가하성 칼란다카 대나무 동산에 계셨다. 그때 세존께서 모든 비구에게 말씀하셨다.“다섯 마디가 서로 이어진 바퀴를 힘쎈 사람이 빨리 돌리는 것처럼, …
선정에 들어 안으로 그 마음을 고요히 하라
故 고익진 박사(전 동국대학교 불교대학 교수)의 엮음 『한글 아함경』게송 중심으로ⓒ장명확5.3.17 선사경(禪思經)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어느 때 부처님께서 라자가하성 칼란다카 대나무 동산에 계셨다. 그때 세존께서 모든 비구에게 말씀하셨다.“부지런히 바른 방편으로 선정에 들어 안으로 그 마음을 고요히 …
미국 영화 선사, 참선 법회 및 육조단경 강설
“영화 선사의 미국 위앙종에 대한 가르침”미국과 한국을 오가며 많은 대중에게 참선과 정토법을 소개해 온 영화 선사는 오는 4월 방한 중 4월 1일(토)과 8일(토) 양일간 분당 보라선원에서 참선 법회를 개최하고, 육조단경 강설할 예정이다.이번 참선 법회의 다르마톡 주제는 “미국 위앙종”이다. 위앙종은 위산 영우 선…
그대들은 내가 말한 네 가지 거룩한 진리를 지녔느냐?
故 고익진 박사(전 동국대학교 불교대학 교수)의 엮음 『한글 아함경』게송 중심으로ⓒ장명확5.3.16 수지경(受持經)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어느 때 부처님께서 라자가하성 칼란다카 대나무 동산에 계셨다. 그때 세존께서 모든 비구에게 말씀하셨다.“그대들은 내가 말한 네 가지 거룩한 진리를 지녔느냐?”그때 어떤 비구가…
 1  2  3  4  5  6  7  8  9  10    


광륵사



가장 많이본 기사
“나무 가운데 장미사과 나무가 최상이듯이…”
“장미사과(Rose Apple)를 아시나요?” 열대과일 중의 하나인 장미사과는 우리나라에서는 비교적 생소한 과일이다. 장미사과라는 이름은 ‘장미향이 나는 사과 같은 과일’이라는 의미를 갖고 있다. 실제로 열매에서...
불교진흥원 제7기 대원불교 학술 · 콘텐츠 공모 당선
학술 부문 10편, 콘텐츠 부문 10편총 1억 6,300만 원 지원7기대원불교학술콘텐츠증서수여식 (왼쪽부터) 우정석, 김안나,이한구 이사장,백원기, 한정우재단법인 대한불교진흥원(이사장 이한구)은 불교의 현대화 · 생...
불기2567(2023)년 부처님오신날 봉축법요식
5월 27일(토) 오전 10시서울 조계사 및 전국 사찰에서 봉행불기2567(2023)년 부처님오신날 봉축법요식이 5월 27일(토) 오전 10시, 서울 조계사를 비롯한 전국 사찰에서 일제히 봉행 된다.서울 조계사에서 열리는 부...
부산서구노인복지관, 「우리는 꽃청춘」 진행
(사진=서구노인복지관 제공)사회복지법인 대한불교천태종 사회복지재단 산하 서구노인복지관(관장 강동인)은 노인맞춤돌봄서비스와 재가서비스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5월 24일(수) 스트레스 해소와 사회적 관계 형성...
불교학연구회 하계 워크숍
불교학연구회에서는 2023년도 하계 워크숍을 6월16일(금)부터 17(토)까지 1박 2일 일정으로 오대산 월정사에서 진행한다.단, 숙소가 제한되어 있으므로 선착순으로 접수 및 참석 확정 안내를 진행한다.참가는 불교학...
                                   
mediabuddha.net(c) mediabuddha News and Media Limited 2008 / 사업자등록번호 : 101-86-41730 / 정기간행물등록번호 : 서울-아-00650
발행일 : 2008년 4월 1일 / 발행소 : 02826 서울특별시 성북구 아리랑로 5길 12-9 / 발행인·편집 : 신광수(법타스님)
사무실 : 02832 서울시 성북구 동소문로 13길 33 복전빌딩 201호
전화번호 : 02)739-5557 / 팩스 : 02)739-5570 / 이메일 : bind1206@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