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페이지로 | 즐겨찾기 추가 처음으로 | 로그인 | 회원가입

Home 수행 · 신행 수행
보살의 가는 길(31)
사진 = 장명확 보살의 가는 길(31) 산티 데바 원저 . 홍정식 박사 번역 전신에 화상을 입은 사람은 아무리 좋은 약을 써도 즐거움이 없는 것처럼 유정(有情)이 재난을 받고 있을 경우에는 대자 대비한 부처님께서 기쁨이 있을 수 없다. #중생에 대한 공경은 여래를 만족시키는 일이며 자기의 목적(성불)…
보살의 가는 길(30)
사진 = 장명확 보살의 가는 길(30) 산티 데바 원저 . 홍정식 박사 번역 #삿된 것 속에서 오래 사느니보다는 차라리 오늘 죽음을 선택함이 옳다. 오래 산다고 하여도 죽음의 괴로움은 나에게 있어서 마찬가지다. #많은 소득을 얻고 오래 즐거움을 받는다 하여도 마치 도적에게 모두 빼앗긴 것처럼 죽…
보살의 가는 길(29)
ⓒ 장명확 보살의 가는 길(29) 산티 데바 원저 . 홍정식 박사 번역 #어리석은 나는 괴로움을 바라지 않아도 괴로움의 원인인 몸을 바란다. 괴로움은 자기의 악업에 의하여 일어나는 것인데, 무슨 까닭으로 남에게 화를 내는가? #나를 괴롭히는 사람이 나타난 것은 나의 지난날의 악업 때문이다. 그리고 그…
자비명상, “에인다까 사야도 서울 초청법회 및 수행지도” 봉행
사단법인 자비명상(이사장 마가스님)은 미얀마 담마마마까 수행센터 원장 에인다까 사야도를 초청해 오는 6월 17일과 18일 저녁 시간에 동국대학교 대각전에서 법회 및 수행지도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에인다까 사야도는 미얀마의 고승으로 교학과 수행에 두루 통달한 선지식이다. 특히 한국비구니 혜송스님의 …
직지사, 사야도선원장의 위빠사나 템플스테이 개최
직지사는 오는 7월 2일부터 7일까지 미얀마의 사야도 에인다까 선원장을 초청해 위빠사나 명상 수행을 체험하는 템플스테이를 개최한다. 사야도 에인다까 선원장은 한국에서 2003년부터 2013년까지 10년 동안 34회에 걸쳐 위빠사나 명상 수행을 전법했다. 사야도 에인다까 선원장은 직지사 백련암 감원 혜송스님의 보시…
보살의 가는 길(28)
사진 = 장명확 보살의 가는 길(28) 산티 데바 원저 . 홍정식 박사 번역 #진에(瞋恚)보다 더한 죄악은 없고 인욕보다 어려운 고행은 없다. 그러므로 어떻게 해서라도 인욕을 수습(修習)하기에 힘써야 한다. 마음에 진에(瞋恚)의 화살이 있는 동안은 마음이 고요하고 편안할 수 없으며 기쁘고 즐거…
마가스님 53명상여행, 중앙승가대에 1000만원 기부
승가교육불사기금에 써달라며 정기후원약정서 85장 함께 전달 중앙승가대 총장 원종스님, 자비와 나눔실천 강조하며 공덕 쌓는 삶 조언 마가스님, “각자가 처한 모든 일과 상황은 마음먹기 나름” 마음수행 강조 자비명상 53선지식 명상여행을 이끌고 있는 마가스님이 중앙승가대 총장 원종스님에게 승가교육불사…
보살의 가는 길(27)
사진 = 장명확 보살의 가는 길(27) 산티 데바 원저 . 홍정식 박사 번역 #한량없이 넓고 깊은 법을 옹졸한 사람에게 설하지 말라. 소승법과 대승법을 똑같이 공경하라. 자력이거나 타력에 의하여 유정의 이익을 위한 일을 하는 위치에 이르면 그 자리에서 열심히 하라. #간접적으로나 직접적으로 보살은 …
“명상과 기부의 발걸음” 제2회 걷기명상대회 개최
한국명상지도자협회 등록단체 등 5000여명 참가서울시 거주 ‘저소득ㆍ한부모 가정 산모들을 위한 영양제’ 지원사회복지원각 ‘노인무료급식소 어르신 보양식’ 제공 건강도 돌보고 기부도 할 수 있는 보람 있는 ‘시민 걷기 프로젝트’가 한강변에서 개최된다. 한국명상지도자협회(이사장 혜거 스님)와 서울시(…
보살의 가는 길(26)
사진 = 장명확 보살의 가는 길(26) 산티 데바 원저 . 홍정식 박사 번역 #보시 지계 인욕 등의 바라밀은 훌륭한 것이다. 덜 훌륭한 것 때문에 훌륭한 것을 포기하지 말라. 스스로 깨닫고 다른 사람의 이익을 위하여 항상 정진하라. 대비심이 있고 혜안으로 유정의 이익을 살피는 사람이 되어라. #실의에 …
해인사 “가야산 해인사 선문화체험관” 개관
선문화체험관 전경사진 대한불교조계종 제12교구 법보종찰 해인사는 불기2563(2019)년 5월 23일 오후2시에 “가야산 해인사 선문화체험관” 개관식을 봉행한다. 이번 “가야산 해인사 선문화체험관” 개관식에는 해인사 방장이신 벽산원각 스님을 증명으로 모시고 주지 향적 스님이 주최자가 되어 총무원장 원…
보살의 가는 길
사진 = 장명확 보살의 가는 길(25) 산티 데바 원저 . 홍정식 박사 번역 #말은 믿음직하고 바르며 정리되어야한다, 뜻이 명쾌하며 듣기에는 기쁘고 자비심에서 나오며 소리는 부드럽고 절도(節度)가 있어야 한다. #큰 정선(淨善)은 끊임없는 신심(信心)에서 생기고 번뇌의 통치(通治)에서 생긴다. 또 그것은 …
대한불교진흥원, “밝은마음 화두 명상캠프” 개최
5월부터 8월까지 매달 경주 황룡원 중도타워에서 (재)대한불교진흥원(이사장이각범)이 주최하고 경주황룡원과 불교인재원(이사장엄상호)이 후원하여 마련된 “밝은마음화두명상캠프”가 오는 5월 26일부터 2박3일로 8월까지 매달 경주 황룡원 중도타워에서 열린다. “밝은마음화두명상캠프”는 불교인재원에서 생활…
보살의 가는 길 (24)
사진 장명확 보살의 가는 길(24) 산티 데바 원저 . 홍정식 박사 번역 #인간의 모든 기획은 만족을 목적으로 한다. 그러나 그것은 재산에 의하여서도 얻기 어려운 것이다. 다른 사람의 덕과 복을 칭찬하고 잘되는 것을 보고 기뻐하라. #다른 사람의 덕을 기쁘게 생각하면 이 세상에서 아무런 손실이…
보살의 가는 길(23)
사진 장명확 보살의 가는 길(23) 데바 원저 . 홍정식 박사 번역 #자기 스스로 보살행을 실천하는 사람은 언제나 얼굴에 웃음을 띄워라. 눈살을 찌푸리지 말라. 세계 인류를 벗으로 사람들에게 인사를 하라. #따오기와 고양이와 도적은 소리를 내지 않고 눈에 뜨이지 않게 행동하면서 목적을 달성한다.…
 1  2  3  4  5  6  7  8  9  10    


광륵사



가장 많이본 기사
‘쉽고 명료한’ 간화선 교과서 해설서
<월호스님의 선가귀감 강설> 월호 지음 <선가귀감(禪家龜鑑)>은 조선 시대의 고승 청허 휴정(淸虛休靜, 1520~1604)이 지은 대표적 저서다. 이 책에 따르면 ‘선(禪)은 부처님의 마음이고 교(敎...
23. 통증, 손님 맞듯 반갑게 맞이하라 1월 하순으로 접어들면서 한국인 수행자들이 하나 둘씩 사라진다. 귀국 일정이 시작된 것이다. 벌써 네댓 분이 보이지 않고, 내일이면 경상대 김재상 교수가 담마마마까를 ...
태허당 광우스님 원적
태허당 광우스님. 대한불교조계종 정각사 회주 태허당 광우스님께서 세연이 다하시어 불기 2563(2019)년 7월 18일 오후 04시 05분 서울 망월산 정각사에서 법랍 80년, 세납 95세로 원적하셨음을 알려드립니...
법정스님 공감법어 57
일러스트 정윤경 기도란 무엇인가? 기도하는 사람은 먼저 자신의 마음부터 깨끗이 닦아내야 합니다. 자기 정화가 선행되어야 합니다. 자기 정화는 참회를 통해서 이루어집니다. 우리가 이 세상에 태어나서...
은사다리 금사다리
내금강의 은사다리금사다리. 깍아지른 바위벼랑을 타고 나가면 동쪽의 비로봉과 서쪽의 영랑봉 사이에 끼운 골 안의 끝에 나서게 된다. 길은 더욱 가파로와 급한 경사를 이루었는데 돌아다보면 어느 곳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