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페이지로 | 즐겨찾기 추가 처음으로 | 로그인 | 회원가입

Home 수행 · 신행 수행
월정사, 문학 청소년·동계올림픽 선수단 위한 명상 캠프 개최
4기 동림선원마당 명상명상 치유 문화의 성지 월정사(주지 퇴우 정념 스님)와 사단법인 문수청소년회(이사장 해공 스님)가 공동 주관하는 ‘2023 세계 청소년 명상캠프’의 마지막 과정이 오대산 자연명상마을(OMV) 일원에서 열린다. 12월 15일(금)부터 17일(일)에는 소설가 조정래 선생님의 특강이 포함된 “문학 청소년들…
바르지 않은 생각 · 바른 생각
故 고익진 박사(전 동국대학교 불교대학 교수)의 엮음 『한글 아함경』게송 중심으로ⓒ장명확6.7.10 정부정사유경(正不正思惟經)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어느 때 부처님께서 사밧티성 제타숲 아나타핀디카동산에 계셨다. 그때 세존께서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안에서 일어난 법 가운데서, 아직 생기지 않은 악하고 선하지 …
바른 견해가 피안이다
故 고익진 박사(전 동국대학교 불교대학 교수)의 엮음 『한글 아함경』게송 중심으로ⓒ장명확6.7.9 피안경(彼岸經)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어느 때 부처님께서 사밧티성 제타숲 아나타핀디카동산에 계셨다.그때 자눗소니 바라문이 부처님께 가서 문안드린 뒤에 한쪽에 앉아 여쭈었다.“세존이시여, 무엇이 피안의 세계(彼岸)…
성철스님 열반 30주년 기념 『백일법문』 강좌
성철 스님 “불교란 무엇인가?” 법문 모습(사진=백련불교문화재단)부처님이 깨친 중도를 근본으로 바른 신행운동을 펼쳐 온 불교인재원(이사장 엄상호)은 백련불교문화재단(이사장 원택 스님)과 함께 동안거를 맞아 불기2567(2023)년 12월 7일부터 불기2568(2024)년 2월 22일까지 성철 스님 열반 30주년 기념하는 『백일법…
다섯 가지 덮개와 선한 법 무더기
故 고익진 박사(전 동국대학교 불교대학 교수)의 엮음 『한글 아함경』게송 중심으로ⓒ장명확6.7.8 취경(聚經)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어느 때 부처님께서 사밧티성 제타숲 아나타핀디카동산에 계셨다. 그때 세존께서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선하지 않은 무더기란 다섯 가지 덮개를 말하는 것이니, 이것은 옳은 말이다. 왜…
청주 보산사, ‘겨울 선칠 수행’ 시작
미국 영화 선사의 매일 선칠 법문종교, 나이, 숙련도 상관없이 누구나 무료로 참여 가능보산사 전경(사진=보산사)미국 위앙종 도량인 청주 보산사와 분당 보라선원은 불기2567(2023)년 11월 26일부터 일제히 선칠 수행을 시작한다. 선칠(禪七)은 새벽부터 밤까지 선 수행을 집중적으로 하는 선법문(禪法門)이다. 예부터 중…
덧없고 유위(有爲)의 마음을 연하여 생기는 것
故 고익진 박사(전 동국대학교 불교대학 교수)의 엮음 『한글 아함경』게송 중심으로ⓒ장명확6.7.7 수경(受經)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어느 때 부처님께서 사밧티성 제타숲 아나타핀디카동산에 계셨다. 그때 세존께서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세 가지 느낌이 있으니, 그것이 덧없고 유위(有爲)의 마음을 연하여 생기는 것이…
세존이시여, 탐욕이란 어떤 것입니까?
故 고익진 박사(전 동국대학교 불교대학 교수)의 엮음 『한글 아함경』게송 중심으로ⓒ장명확6.7.6 가마경(迦摩經)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어느 때 부처님께서 사밧티성 제타숲 아나타핀디카동산에 계셨다.그때 가마 비구가 부처님께 가서 부처님 발에 예배하고 물러나 한쪽에 앉아 여쭈었다.“세존이시여, 탐욕이란 어떤 것…
만일 명(明)의 상(相)l이 일어나면
故 고익진 박사(전 동국대학교 불교대학 교수)의 엮음 『한글 아함경』게송 중심으로ⓒ장명확6.7.5 무명경(無明經)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어느 때 부처님께서 사밧티성 제타숲 아나타핀디카동산에 계셨다. 그때 세존께서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무명(無明)의 상(相)이 먼저 일어나면 온갖 악하고 선하지 않는 법이 생기고…
오대산 월정사에서 “Green명상대화” 개최
천문학자 이명현 박사의 ‘천년의 대화-우리는 별 먼지’ 특별프로그램 호평그린명상대화 프로그램 진행 사진.명상힐링의 성지인 오대산 월정사는 강원도민일보와 함께 강원특별자치도(평창군) 후원으로 지난 10월 27일(금)부터 28일(토)까지 ‘뭇 생명과 함께 조금 느린 하루’를 주제로 녹색 생명사회로의 전환을 위한 ‘…
바른 견해와 삿된 견해
故 고익진 박사(전 동국대학교 불교대학 교수)의 엮음 『한글 아함경』게송 중심으로ⓒ장명확6.7.4 사견정견경(邪見正見經)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어느 때 부처님께서 사밧티성 제타숲 아나타핀디카동산에 계셨다. 그때 세존께서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삿됨으로 향하면 법에 어긋나고 법을 즐기지 않을 것이고, 바름으로…
탐착을 벗어나는 도
故 고익진 박사(전 동국대학교 불교대학 교수)의 엮음 『한글 아함경』게송 중심으로ⓒ장명확6.7.3 권청품(勸請品)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어느 때 부처님께서 바라나시의 선인들이 머물던 사슴 동산에 계셨다.그때 세존께서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두 가지 일이 있다. 도를 배우는 사람은 그것을 가까이하지 마라. 무엇이…
도봉산 승락사
승락사는 도봉탐방지원센터에서 등산로를 따라서 15~20분정도 걸어올라가야 하는, 계곡을 낀 아기자기하고 가파르지 않은 등산로를 따라서 올라가면된다.가을을 맞아 승낙사에서 10월 25일부터 매주 수요일 오후 1시에 "숲과 선명상" 수업을 진행한다. 수업에는 종교, 나이, 인종, 출가 여부에 상관없이 누구나 참여할 수 …
어떤 것이 삿됨이고, 어떤 것이 바름인가
故 고익진 박사(전 동국대학교 불교대학 교수)의 엮음 『한글 아함경』게송 중심으로ⓒ장명확6.7.2 사정경(邪正經)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어느 때 부처님께서 사밧티성 제타숲 아나타핀디카동산에 계셨다. 그때 세존께서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삿됨과 바름이 있으니 자세히 듣고 잘 생각하여라. 그대들을 위하여 설명하…
여래의 ‘일곱 가지 깨달음 갈래’
故 고익진 박사(전 동국대학교 불교대학 교수)의 엮음 『한글 아함경』게송 중심으로ⓒ장명확6.6.5 전륜왕경(轉輪王經)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어느 때 부처님께서 사밧티성 제타숲 아나타핀디카동산에 계셨다. 그때 세존께서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전륜성왕이 세상에서 나올 때에는 일곱 가지 보배가 세상에 나타난다. …
 1  2  3  4  5  6  7  8  9  10    


광륵사



가장 많이본 기사
“대자유? 자애의 마음에 의한 해탈로”
죽이지 않고죽이도록 하지 않고정복하지 않고정복하게 하지 않고모두에게 자애로우면어느 누구에게도원한 짓거나사는 일 없으리.향적산 무상사 대웅전(사진=미디어붓다)한 세상을 살아가면서 어느 누구에게 원한을 ...
‘제11회 원주 전통판화공모전’ 대상에 정민영 작가
목판 작품을 인출하는 정민영작가(사진=고판화 박물관)원주 치악산명주사 고판화박물관(관장 한선학)은 2023년 문화재청 생생문화재사업의 일환으로 개최된 ‘제11회 전통판화 공모전’에서 대상인 문화재청장상에 ...
생명나눔실천본부, '제10회 따뜻한 정 나누기�
수지 (출처_매니지먼트 숲)생명나눔실천본부(이사장 일면대종사)는 12월 12일, 경기도 의정부시에 위치한 송산노인종합복지관(관장 법륜스님)에서 '제10회 생명나눔과 함께하는 따뜻한 정 나누기'를 개최한다고 밝혔...
안성 칠장사 이야기
칠장사 대웅전안성 칠장사는 불교문화와 스토리텔링의 보물창고이다.칠장사에는 여러 구전이 전해진다.궁예가 다섯살부터 열살까지 활쏘기를 하며 유년기를 보냈다는 활터가 남아있다.법당에는 의적 임꺽정이 조각하...
생명나눔 “제14회 생명나눔 자선음악회” 성료
생명나눔실천본부(이사장 일면 대종사)는 불기2568(2023)년 12월 1일 건국대학교 새천년관 대공연장에서 난치병·이식대기자 치료비 모금을 위한 “제14회 생명나눔 자선음악회”가 많은 관객들의 참여와 성원 속에 ...
                                   
mediabuddha.net(c) mediabuddha News and Media Limited 2008 / 사업자등록번호 : 101-86-41730 / 정기간행물등록번호 : 서울-아-00650
인터넷 신문 일자 : 2008년 8월 27일 / 발행일 : 2008년 4월 1일 / 발행소 : 02826 서울특별시 성북구 아리랑로 5길 12-9 / 발행인·편집 : 신광수(법타스님)
사무실 : 02832 서울시 성북구 동소문로 13길 33 복전빌딩 201호
전화번호 : 02)739-5557 / 팩스 : 02)739-5570 / 이메일 : bind1206@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