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페이지로 | 즐겨찾기 추가 처음으로 | 로그인 | 회원가입

Home 수행 · 신행 수행
팔정도를 닦으면, 바른 지혜로써 괴로움의 끝을 얻는다
故 고익진 박사(전 동국대학교 불교대학 교수)의 엮음 『한글 아함경』게송 중심으로. 1. 7 도경(度經)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어느 때 부처님께서 사밧티국에서 유행하실 때 아나타핀디카동산에 계셨다. 그때 세존께서 여러 비구에게 말씀하셨다.“삼도처(三道處)가 있는데, 성을 달리하고 이름을 달리…
"비구들여, 법을 의지하여 머무르며, 다른 것을 의지하지 마라"
故 고익진 박사(전 동국대학교 불교대학 교수)의 엮음 『한글 아함경』게송 중심으로. 1.6 십육비구경(十六比丘經)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어느 때 부처님께서 마투라국 발타라강 옆에 있는 암라나무 동산에 계셨다. 그때 세존께서 비구들에게 말씀하셨다.“비구들이여, 자기를 피난처로 삼고 자기를 의…
조계종 법계위원회, '종사·명덕' 법계 품서식 봉행
조계종 법계위원회(위원장 무관 스님)는 10월29일 오전 서울 조계사 대웅전 앞마당에서 승랍 30년 이상 스님에게 부여되는 ‘종사·명덕 법계 품서식’을 봉행했다. 이날 법계를 받은 스님은 종사 46명, 명덕 29명으로 총 75명이다. 법계 품서식에서 조계종 종정 진제 스님은 법계위원장 무관 스님이 대독한 법어…
마가 스님, 코로나 자가 격리자를 위한 14일간의 마음백신
동화 같은 일러스트의 ‘그래도 섬’, ‘스마트법당 미고사’ 명상 여행 컨셉으로 유튜브 세대 겨냥, 누적 조회수 11,000여 회 기록4개국어 자막 제공으로 전 세계 코로나 자가격리자들 위한 14일 명상 코스 기획'그래도 섬' 여행단(구독자)과 마가 스님의 온라인 비대면 명상 문답 진행 예정 코로나19 …
바른 견해로 정진해야만 괴로움에서 벗어날 수 있다
故 고익진 박사(전 동국대학교 불교대학 교수)의 엮음 『한글 아함경』게송 중심으로. 외도비판 1.5 디가니카경(長爪經)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어느 때 부처님께서 라자가하성 칼란다카 대나무 동산에 계셨다.그때 디가니카(長爪)장자는 부처님께 찾아와 여쭈었다.“고오타마시여. 저는 일체의 …
선과 악은 사람을 따라 다녀 없어지지 않는다 밝은 행을 닦아 도를 얻어야 한다
故 고익진 박사(전 동국대학교 불교대학 교수)의 엮음 『한글 아함경』게송 중심으로. 15. 부처님께서 말이 먹는 보리를 잡수신 품(佛食馬麥品) 그때 부처님께서 프라바리 동산을 떠나 천이백오십 명의 비구와 함께 기원정사로 돌아가셨다.이때 사바티 중간쯤에 위치한 수란연이라는 고을에 아그니닷타라…
색욕은 사람을 어지럽히니, 오직 도(道)로써만 제어할 수 있다
故 고익진 박사(전 동국대학교 불교대학 교수)의 엮음 『한글 아함경』게송 중심으로. 13. 유녀를 제도하신 품(度奈女品) 부처님께서 카필라국을 떠나 천이백오십 명의 비구와 함께 밧지국을 떠나 암바팔리의 동산으로 가셨다.성안에 있던 유녀 암바팔리는 부처님께서 자신의 동산에 오셔서 교화하신다는 말을 …
광동학원, 비대면 온라인 법회 진행
9월 23일, 남양주 광동고등학교에서 첫 온라인 법회 진행 광동학교 전경 학교법인 광동학원이 교직원들을 대상으로 온라인 법회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최근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코로나19)사태로 인해 전국의 주요 사찰뿐만 아니라 종립학교에서도 대면 법회를 진행하지 못하고 비대면 종교 활동이 이어지…
동국대 ‘제 1회 서울국제명상페스티벌’ 개최
오는 10월 10일 동국대 팔정도 본 무대‘코로나 블루’를 극복하기 위한 기획앞서 9월 유튜브 채널 통해 명상 콘텐츠 제공“온라인 중심의 새로운 형태 행사” 동국대가 코로나 극복을 위한 ‘제1회 서울국제명상페스티벌’을 개최한다. 서울시의 후원을 받아 “명상, 서울 ON”의 주제로 진행되는 이번 행사는 의료진 …
부처님께서 캇샤파에게 평상의 반을 나누어 앉게 하시다.
故 고익진 박사(전 동국대학교 불교대학 교수)의 엮음 『한글 아함경』게송 중심으로. 12. 마하카샤파가 처음으로 오는 품(大迦葉始來品) 세존께서 사바티의 기원정사에 계시면서 대중을 위하여 법을 말씀하시니, 천신 용 귀신 들과 사부(四部)제자들이 모두 엄숙하게 정좌해 있었다.이때 마하카사파(大迦葉)가…
해인사, ‘승려주거복지지원사업’ 시작
2020년 11월, 15인 내외에게 방사 제공2021년 상반기, 인원 확대 00명에게 방사제공 해인사 해인사 교구는 불기2563(2019)년 10월 24일 해인총림 임회에서 ‘해인사교구 승려복지규정’을 제정하고, 해인사 교구재적승에 대한 승려복지 시행 근거를 마련했다. 또한 본격적인 승려복지 시행을 위해 교구재적승 …
마음을 삼보에 두어 계율을 지니고 도를 실천하면 제몸을 사랑하는 것이다
故 고익진 박사(전 동국대학교 불교대학 교수)의 엮음 『한글 아함경』게송 중심으로. ⓒ 장명확 11. 제 몸을 스스로 사랑하는 품(自愛品第十一) 부처님께서 사바티의 기원정사에서 비구들과 함께 지내시며 그들을 위하여 법을 설하고 계셨다.국왕 파세나디 왕은 해가 질 무렵, 부처님 처소를 지나가게…
은혜와 사랑에서 근심과 슬픔이 생긴다
故 고익진 박사(전 동국대학교 불교대학 교수)의 엮음 『한글 아함경』게송 중심으로. 10. 파세나디 왕을 제도하는 품(度波斯匿王品) 여래께서 사바티의 기원정사로 돌아오셔서 천이백오십 명의 비구들과 함께 계셨다.파세나디 왕은 생각하였다. ‘부처님은 사카족으로, 집을 떠나 산에 있으면서 위없이 바…
최초로 여자도 사문이 되는 것을 허락하시다
故 고익진 박사(전 동국대학교 불교대학 교수)의 엮음 『한글 아함경』게송 중심으로. ⓒ장명확 9. 고타미가 와서 비구니가 된 품 부처님께서 카필라국 사캬족의 정사에서 유행하실 때, 천이백 오십 명의 비구 대중과 함께 계셨다.이때 마하파자파티 고타미는 부처님께 가서 예배한 뒤에 한쪽으로 물…
죄와 복은 사람을 따라다녀 오래 되어도 나타난다
故 고익진 박사(전 동국대학교 불교대학 교수)의 엮음 『한글 아함경』게송 중심으로. 8. 해용의 본래 인연에 대한 품(本紀該容品) 여래께서는 천이백오십 명의 비구들과 함께 사바티의 기원정사에서 구람니국의 구사라정사로 오셨다. 국왕의 이름은 우전이였는데, 매우 사납고 해만 끼치며 아첨하는 말을 …
 1  2  3  4  5  6  7  8  9  10    


광륵사



가장 많이본 기사
정찬주 작가 『다산의 사랑』 개정판 출간
우리가 몰랐던 인간 정약용의 따뜻한 슬픔 집필을 10년 만에 매듭짓는 『다산의 사랑』 결정판 다산 정약용(1762-1836)에 대해 모르는 사람이 몇이나 될까? 그러나 안다고 해서 과연 우리는 그에 대해 제...
반야심경 행복수업4
보살은 조견 중에 무엇을 보았을까? 정찬주(소설가) 일러스트 정윤경 두말할 것도 없이 관자재보살은 ‘눈을 뜬 이’다. 눈을 뜨지 않고서 어찌 반야, ‘순수한 절대지혜’를 볼 수 있겠는가. 통찰...
이학종의 ‘망갈라숫따(행복경)’ 이야기 ⑮
베푸는 삶을 살아라 서울토박이인데도 아내는 흙(땅)을 좋아합니다. 밭농사를 지어보니 흙은 사람처럼 거짓말을 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저 역시 3년째 농사를 지어보니 그 마음을 알겠습니다. 힘들고 벅차도 새...
운주사베스트 『연기와 공 그리고 무상과 무아』 1위
<운주사 주간베스트 2020년 11/20 ~ 2020년 11/26> 순위 도서명 저자 출판사 1 연기와 공 그리고 무상과 무아 홍창성 운주사 2 화엄경을 머금은 법성게의 보배 구슬 김...
통계 숫자에 가려진 삶의 이야기(narrative)
「코로나19 통계에 가려진 삶의 이야기도 다양한 장르를 통해 다양한 목소리로 이야기될 것이다. 전염병 희생자 개개인의 애끓는 사연에 귀 기울이는 일은 결국 인류 전체의 집단적인 자각을 일깨워주는 반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