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페이지로 | 즐겨찾기 추가 처음으로 | 로그인 | 회원가입

Home 수행 · 신행 수행
보살의 가는 길(18)
보살의 가는 길(18) 산티 데바 원저 . 홍정식 박사 번역 #따오기와 고양이와 도적은 소리를 내지 않고 눈에 뜨이지 않게 행동하면서 목적을 달성한다. 서원을 세우고 고행하는 사람은 그와 같이 행동을 해야 한다. #다른 사람을 잘 지도하는 사람이나 부탁을 받음이 없이 남에게 은혜를 베푸는 사람의 말에 …
보살의 가는 길(17)
보살의 가는 길(17) 산티 데바 원저 . 홍정식 박사 번역 #나는 마음을 수호하는 사람을 합장 공경한다. 바른 지혜로 그대들은 모든 힘을 다하여 수호하라고 기원한다. #스승의 가르침에 따라 스승을 공경하는 사람은 행복한 사람이다. 스승과 함께 살고 있으므로 그들에게는 바른 생각이 쉽게 생기게 된다. …
보살의 가는 길(16)
보살의 가는 길(16) 산티 데바 원저 . 홍정식 박사 번역 #대지를 전부 덮을 만한 가죽이 어디 있을 것인가. 그러한 것은 아무 데도 없다. 다만 가죽신을 신으면 가죽이 땅을 덮는 것이 된다. 그리하여 대지에 돋아난 가시에서 우리들은 몸을 보호할 수 있다. 이와 같이 나는 외부의 모든 것을 제지할 수 없다. 나…
보살의 가는 길(15)
보살의 가는 길(15) 산티 데바 원저 . 홍정식 박사 번역 #산란한 마음을 불법(佛法)에 의지하여 수행하면 일체의 재난은 사라지고 모든 안녕은 얻어진다. 마음 하나 잘 다스리면 모든 일은 원만히 이루어진다. 모든 재난은 마음에서 생기고 것이라고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보시바라밀은 일체 유정들에…
보살의 가는 길(14)
보살의 가는 길(14) 산티 데바 원저 . 홍정식 박사 번역 #항상 일체 괴로움의 원인을 없애기 위하여 결심한 나에게 설령 백가지 고뇌가 있다고 하더라도 무슨 이유로 절망과 낙담이 있을까 보냐. #어부나 농부들은 자기 생활에만 전념하는 데도 춥고 더운 괴로움을 참고 견딘다. 모든 중생의 선복(善福)…
보살의 가는 길(13)
보살의 가는 길(13) 산티 데바 원저 . 홍정식 박사 번역 # 현재 착한 업을 쌓기에 적합한 데도 착한 업을 쌓지 않는다면 미래에 악도의 고통에 정신이 착란했을 때 어찌 착한 업을 쌓을 수 있으랴. # 착한 일 하지 않고 죄악만을 거듭한다면 백 천 만억겁의 긴 동안에 선취(善趣)는 그 …
제주 원명선원, “저절로 깨닫는 조사선” 체험 수련회 열어
아이가 청년이 되듯이 선禪은 저절로 되야 ‘구하지 않아도 깨달음이 저절로 다가오는 일상의 삶’이 되도록 하는 조사선 프로그램이 국제 관광 도시 제주도에서 열린다. 제주원명선원선원장대효 스님 제주원명선원선원장대효스님은11월20일서울인사동에서기자간담회를갖고“퇴색되고 훼손된조사선정신을새…
보살의 가는 길(12)
보살의 가는 길(12) 산티 데바 원저 . 홍정식 박사 번역 #불자는 보리심을 굳게 수지하고 계율을 범하지 않도록 언제나 게으름 없이 노력해야 한다. 또한 바르고 깊이 생각하지 않고 실행한 일에 대해서는 이것을 <하지말자> 맹세를 하여도 좋다. #부처님은 업에 대한 보가 참으로 부사의(不…
보살의 가는 길(11)
보살의 가는 길 산티 데바 원저 . 홍정식 박사 번역 #불법을 만남은 마치 거름덩이 속에서 장님이 보석을 줍는 것처럼 이 보리심은 나에게 생긴 것이다. 이것은 온 누리의 죽음을 없애기 위하여 나타난 영약靈藥이며 가난을 내쫓기 위한 불멸의 재산인 것이다. #이는 세상의 모든 병을 고치기 위한 가장 좋은 약…
『2018년 불교 군종병 템플스테이』 성료
2018년 불교 군종병 템플스테이(사진제공=군종특별교구) 대한불교조계종 군종교구(교구장 혜자스님)는 군승파송 50주년을 맞이해 육해공이 함께 지난 10월 30일부터 11월 1일까지 만해마을에서 2박3일간 『2018년 불교 군종병 템플스테이』를 실시했다. 템플스테이 참석자는 군법당에서 근무하는 군종병 주특기…
보살의 가는 길(10)
사진 = 최강희 보살의 가는 길산티 데바 원저 . 홍정식 박사 번역 #허공 가운데 살고 있는 모든 유정들에게 지地 수水 화火 풍風 4대가 필요한 것처럼 일체의 유정이 윤회를 벗어나 안락을 얻을 때까지 공간에 살고 있는 모든 유정有情들에게 나는 갖가지 지원을 해 주고 싶습니다. #과거의 모든 부처님…
군종특별교구, ‘2018년 불교 군종병 인성수련회(템플스테이)’ 진행
불기2562년 10월 30일(화) 오후 7시 강원도 만해마을 ‘평화의 불 봉안 법회’ 봉행 대한불교조계종 군종교구장 선묵 혜자스님은 불기2562년 10월 30일(화) 오후 7시 강원도 만해마을에서 ‘평화의 불 봉안 법회’를 봉행한다. 군종교구는 군 포교현장의 조력자인 군종병에 대한 인성수련회를 통하여 합리적인 군 사…
보살의 가는 길
보살의 가는 길(9) 산티 데바 원저 . 홍정식 박사 번역 #나를 비방하거나 나에게 손해를 끼치거나 또는 나를 조롱하는 사람들마저도 그 누구라도 보리를 증득하게 되기를 원합니다. #나는 보호자 없는 사람의 보호자, 여행하는 사람의 안내자가 되고 싶습니다. 강을 건너기를 바라는 사람의 배나 다…
보살의 가는 길
보살의 가는 길(8) 산티 데바 원저 . 홍정식 박사 번역 #나는 병자의 약이 되고 의사가 되고 싶습니다. 그 사람의 병이 재발함이 없는 완치에 이르기까지 그의 간호인이 되고 싶습니다. #주림과 목마름의 재난을 음식을 베풀어 없애고 싶습니다.배고픈 시대에는 나는 음식이 되고 싶습니다 #가난한 유…
보살의 가는 길
사진 = 최강희 보살의 가는 길(7) 산티 데바 원저 . 홍정식 박사 번역 #일체유정(有情)들이 지은 악도(惡道의 괴로움을 멈추게 하는 선업(善業)을 나는 기뻐한다. 괴로움으로 시달리는 사람들에게 편안함이 있기를 기원한다. #나는 모든 유정들이 윤회의 괴로움에서 해탈하는 것을 기뻐한다. 그리고 세…
 1  2  3  4  5  6  7  8  9  10    


광륵사



가장 많이본 기사
인간 정약용 위한 소설이자, 초의와 혜장 소개한 다서
다산의 찬가讚歌에 가리어진 눈물과 고독, 회한의 슬픈 노래향그러운 남도의 언어와 차바라밀 실학자 다산 정약용의 업적을 찬양하는 찬가 속에 가리어진 다산의 내면의 눈물과 고독, 회환의 모습이 정찬주...
법정스님의 향기로운 공감법어 31
일러스트 정윤경 절이 생기기 전에 수행이 있었다 #승가의 생명력은 청정성에 있습니다. 청정성은 진실성을 의미합니다. 곧 승가의 생명력은 청성과 진실성에 있습니다. 저는 절들이 과연 맑고 향기로운...
『도해 금강경』 7위
<조계종불교전문서점> 주간베스트 01/11 ~ 01/17 문의 = 02-2031-2070~3 순위 도서명 저자 출판사 1 고요할수록 밝아지는 것들 혜민 수오서재 2 불교한자입...
절로가는 택시드라이버, 백태용의 사찰여행 7
의성군 비봉산 대곡사 대곡사 일주문. 우람한 기둥이 믿음직 스럽습니다. 종교와 수행자는 마음을 종지 삼아 갈고 닦아서 현세에 이르렀지만 지식과 물질문명에 맞물려 음양오행을 거슬려버린 현...
한일 양국의 민중은 냉전체체 청산에 서로 협력해야
「남북분단을 야기한 냉전체제와 물량적 성장에만 치중하는 근대화에 대해, 인륜도덕과 개벽의 힘으로 공개적으로 저항한 갱정유도의 평화통일운동은 토착적 근대화의 길로서도 충분한 의미를 가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