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페이지로 | 즐겨찾기 추가 처음으로 | 로그인 | 회원가입

Home 문화ㆍ예술
선, 노장의 잣대로 봤더니 지혜가 ‘철철’
<노장으로 읽는 선어록(상‧하)> 이은윤 지음 노장(老莊)사상과 선(禪)불교는 불가분(不可分)의 관계다. 민족사가 최근 펴낸 이은윤 전 중앙일보 대기자의 <노장으로 읽는 선어록>(상·하)이 주목받는 이유다. 저자는 중앙일보 종교담당 대기자로 활약했고, 퇴임 후에는 …
법정스님 공감법어 62
일러스트 정윤경 게으름은 쇠를 갉아먹는 녹과 같다 게으름은 최대의 악덕입니다. 게으르면 어떻게 해볼 도리가 없습니다. <법구경>에서는 게으름을 쇠에 나는 녹에 비유합니다. 심성을 강철에 비유하고 게으름을 녹에 비유합니다. 쇠를 침식하는 것이 쇠에 난 녹입니다. 아무리 강철이라도 녹…
BTN, 하안거해제 맞아 큰스님 해제 법어 특집 방송
BTN불교TV(대표이사 구본일, 이하 BTN)에서는 지난 3개월의 치열했던 여름 수행 정진을 마치며 하안거 해제 당일인 8/15(목) (음,7/15)일부터 8/18(일)까지 큰스님들의 하안거(夏安居) 해제 법어 특집프로그램을 마련했다. 불기 2563년 하안거를 맞아 준비한 BTN특집 해제법문은 전국케이블TV와 IPTV- KT olleh(23…
문화사업단, ‘한국사찰음식 경연대회’ 본선 진출자 발표
총 12팀 선발…8월 23일 본선 경연서 최종 우승자 가려 한국불교문화사업단(이하 문화사업단, 단장 원경스님)이 사찰음식의 전통 계승 및 대중화를 위해 시행하는 ‘제3회 사찰음식 경연대회’ 본선 진출팀 명단을 29일 발표했다. 본격적으로 조리법을 겨루는 본선 경연은 8월 23일(금) 오전 9시부터 이며, 이어 오…
인간적인, 그래서 더 위대한 붓다를 만나다
이학종의 불교명저산책 15 <혁명가 붓다> 데이비드 깔루빠나 외 지음/ 재연스님 옮김 부처님은 불교의 교주다. 부처님은 귀의의 대상이다. 귀의처이기에 부처님은 중생들의 간절한 원력을 들어줄 수 있는 전지전능한 분이어야 한다. 적어도 이 땅에서 부처님을 만난 사람들에게 부처님은 그런 …
법정스님 공감법어 61
일러스트 정윤경 이웃을 위해 희생하는 이가 지장보살 건축물은 하나의 형상에 지나지 않습니다. 그 안에 혼이 들어 있지 않으면 빈껍데기나 다름없습니다. 지장전의 혼은 바로 지장보살입니다. 모든 보살이 그렇듯이 지장보살 역시 역사적인 존재인 동시에 언제 어디서나 실재하는 보살입니다. 이웃의 행복을 위…
『제12회 보덕사 호수음악제』 개최
2019 당진시민과 외국인 근로자, 다문화가정과 함께하는 행복한 동행 당진 보덕사(주지정안 스님)는 불기2563(2019)년 9월 1일(일) 오후 2시 보덕사 경내 특설무대에서 『제12회 보덕사 호수음악제』를 개최한다. 2008년부터 시작된 보덕사 호수음악회는 충남 당진시민 및 인근지역 주민들과 외국인 근로자, 다…
'영규대사'와 함께하는 갑사 템플스테이
2019년 8월 이달의 공주 역사인물 ‘영규대사’공주시와 함께 8월30일~31일 프로그램 진행 2019년 8월 이달의 공주 역사인물로 갑사에서 출가해 임진왜란시 큰 공을 세운 영규대사가 선정됨을 기념해 갑사(주지 탄공)에서 8월 30일부터 1박2일의 일정으로 ‘영규대사와 함께하는 템플스테이’를 개최한다. 참가비…
BBS불교방송, ‘제4회 영상공모전’ 개최
소중한 전통문화유산·아름다운 강산 담은 영상 공모 BBS불교방송(사장 선상신)이 소중한 전통문화유산과 아름다운 우리 강산을 널리 알리기 위해 ‘제4회 영상공모전 산따라 물따라’를 개최한다. 올해로 4회째를 맞은 ‘영상공모전 산따라 물따라’는 문화체육관광부와 환경부, 국토교통부, 해양수산부가 후…
제23회 만해대상 시상식 개최
만해대상시상식 독립운동가이자 시인이었던 만해 한용운(1879∼1944) 스님의 생명·평화·겨레사랑 정신을 선양하기 위해 제정된 만해대상 시상식이 거행됐다. 만해축전추진위원회(위원장 종호스님·동국대 기획부총장)는 12일(월) 오후 2시 강원도 인제군 하늘내린센터에서 제23회 만해대상 시상식을 …
2019 K-TEA Festival, 명원세계차박람회 폐막
명원문화재단, 8월 8~11일 나흘간 K-Tea Festival 로 국내외 차 문화·산업 교류차 산지 업체 60개이상 등 150부스 참여세계 전문가 강연으로 수준 높여…국제적 명품 차 박람회로 자리매김디자인패키지대회·세계명품차품평회 등 산업, 문화 아우르는 특별 이벤트 풍성 2019 K-TEA Festival, 명원세계차박람회. …
“제5회 만해통일문학축전” 개최
광복74주년 및 卍海탄신 140주년 기념 ‘심우장’ 국가지정문화재 ‘사적’으로 지정 예고 심우장 만해 스님(1879-1944)의 마지막 주석처였던 ‘심우장’이 국가지정문화재 ‘사적’으로 지정 예고된 가운데, 만해사상실천연합회는 불기2563(2019)년 8월 29일(목) 12시부터 17시까지 서울 성북구 심우장 일원…
법정스님 공감법어 60
일러스트 정윤경 자비심이 여래다 이 어지러운 세상, 이 삭막한 세상, 이 무서운 세상은 그 어떤 힘으로도 구할 길이 없습니다. 자비심만이, 사랑만이 우리들 자신을 일으켜 세우고 이웃을 구하고 세상을 보다 밝게 할 수 있습니다. 모든 종교들이 한결같이 말합니다. 사랑에 의해서, 자비에 의해서 스스로도 …
상처 하나 없이 공안을 절묘하게 해설하다
<깨침의 미학> 이원섭 지음 지금은 고인이 되어 그 형형하고도 자상한 눈빛을 볼 수 없지만, 법보신문 창간 시절 이원섭 선생을 만나는 것은 신출내기 기자로서는 더 없이 소중하고도 즐거운 시간이었다. 매주 한 차례 원고 수령을 위해 나는 대학로가 있는 동숭동의 한 찻집을 찾았다. 1980년대 …
일본의 경제도발을 1965년 체제 극복의 계기로 삼자
일본의 무역전쟁 도발 배경 일본이 결국 ‘선을 넘었다’. 반도체 소재 3개 핵심 부품에 대한 수출규제 조치를 발표한 뒤 한 달 만인 지난 8월 2일, 일본이 각의를 열어 한국을 화이트국가 리스트(수출절차 우대국 명단)에서 제외하기로 결정했다. 일본 정부가 1,194개 품목의 전략물자 수출에 대해 그 동안 포괄…
 1  2  3  4  5  6  7  8  9  10    


광륵사



가장 많이본 기사
28. 통증이 줄어도 사띠의 강도를 줄이지 말라 등이 쑤시고 뻐근했던 고통의 여운이 새벽녘까지 이어졌다. 몸살에 걸린 것처럼 몸이 무겁고 살갗엔 통증의 막이 덮였다. 그런데도 담마마마까에 머물 날이 사흘밖...
묘비(墓碑)와 탑본(搨本): 돌에 새기고 종이에
[돌과 종이, 어느 것이 더 오래갈까? 사람이든 물건이든 그것의 수명이란 내재적인 것이 아니라 상황적이다. 견고할 것 같은 돌은 외부에 노출되어 깨어지고 사라지기 쉽다. 반면 궁궐 속 수장고에 깊숙이 보관되었...
선, 노장의 잣대로 봤더니 지혜가 ‘철철’
<노장으로 읽는 선어록(상‧하)> 이은윤 지음 노장(老莊)사상과 선(禪)불교는 불가분(不可分)의 관계다. 민족사가 최근 펴낸 이은윤 전 중앙일보 대기자의 <노장으로 읽는 선어록>(상·...
운주사 베스트. 『천태소지관』 2위
<운주사 주간베스트 8/9 ~ 8/15> 순위 도서명 저자 출판사 1 우리는 늘 바라는 대로 이루고 있다 김원수 청우당 2 천태소지관 천태대사/윤현로 ...
일하듯이 하는 여행, 여행하듯 하는 일
능인 스님의 불교행복론 57 ⓒ 장명확 이 세상은 움직여야 살 수가 있다. 아무리 더워도 밥은 먹어야 되고설거지는 해야 한다. 의무 또는 필요가 있어 움직이는 것은 일이다. 그런데 하지 않아도 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