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페이지로 | 즐겨찾기 추가 처음으로 | 로그인 | 회원가입

Home 문화ㆍ예술
끝나지 않은 청춘! 무대 위에 꽃 피우다!
종로노인종합복지관 '대학老愛' 연극단, ‘제3회 서울시니어연극제’ 참가복지관을 배경으로 여러 에피소드를 담아작품명 ‘독거노인 골방탈출 프로젝트 - 함께하면 행복한 일상 <다함께 차차차>’ 선보여 종로노인종합복지관 연극단 ‘대학老愛’는 불기2563(2019)년 7월 1일(월)부터 …
법정스님 공감법어 53
일러스트 정윤경 수평적인 자비, 수직적인 사랑 불교에서 말하는 생명은 사람뿐이 아닙니다. 일체중생입니다. 서양의 종교와 동양의 종교가 크게 다른 점은 이것입니다. 서양은 인간 중심입니다. 모든 생물은 사람을 위해서 만들어진 종속물로 이해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동양의 사상은 생명은 다 같다고 말하…
여름엔 ‘절’로 떠나자, 신나는 특별 템플스테이
계곡 물놀이, 캠프파이어, 숲길 포행 등 여름 프로그램 풍성 한국불교문화사업단(이하 문화사업단, 단장 원경스님)이 전국 59개 사찰에서 여름 특별 템플스테이를 선보인다. 눈에 띄는 것은 어린이와 청소년을 위한 여름 캠프 프로그램이다. 산사계곡에서 즐기는 물놀이, 캠프파이어, 장기자랑 등과 함께 연…
BTN제작, ‘호국보훈의 달 특집 UHD다큐’ 방송
‘사명대사’ 6월 26일 방송<1부: ‘일어나라 조선의 승병들이여‘> <2부: ‘승복 입은 외교관’> SBS 및 지역민방을 통해서도 방송예정 호국보훈의 달을 맞아 BTN에서는 호국영웅 임진왜란 승병장 사명대사와 승병들의 활동이 UHD다큐멘터리를 통해 재조명 한다. BTN(대표이…
사찰음식 특화사찰 예천 용문사, ‘7월 주말 무료체험’ 진행
“온 가족이 ‘무료 사찰음식 템플스테이’ 해보세요”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여름. 선뜻 해보기 어려웠던 '사찰음식 만들기'를 무료로 체험해볼 기회가 열린다. 한국불교문화사업단은 사찰음식 특화사찰로 지정한 예천 용문사에서 ‘사찰음식 템플스테이 무료 체험’을 진행한다. 무료체험…
불교문화사업단, 캐나다에서 ‘사찰음식 만찬행사’ 성료
5~6일 몬트리올에서 사찰음식‧템플스테이 홍보행사 진행 발우공양 조리팀은 사찰음식의 의미와 역사를 설명함으로써 현장의 기립박수를 받았다. 한국불교문화사업단(이하 문화사업단, 단장 원경스님)이 지난 5일과 6일 캐나다 몬트리올에서 열린 ‘사찰음식 만찬행사’를 성공적으로 마쳤다. 문화사…
동국대부속여자고등학교, 신동엽 시인 시비 제막식 거행
“시인의 별밭, 교정에 세워진 신동엽 시비”별밭의 선생님 신동엽 시인의 50주기를 기리며 1961년 문예반 지도 모습시인의 부드러운 미소에서 학생들을 사랑하는 선생님의 모습을 볼 수 있다. 동국대학교사범대학부속여자고등학교(교장 김형중, 이하 동국대부속여자고등학교)는 불기2563(2019)년 6월 20일(목)…
양산 통도사, 2박 3일 여름 수련 템플스테이 진행
양산 통도사는 불기2563(2019)년 7월 26일 금요일 초등부를 시작으로 약 2주간 여름 수련 템플스테이를 진행할 계획이다. 올해 진행되는 통도사 템플스테이는 청소년과 성인 모두에게 마음의 휴식을 주고 지친 심신을 달래는 프로그램들로 구성되어 있다. 특히 성인대상의 경우는 ‘일반부 체험형’과 ‘일반부 수행…
문화사업단, ‘제3회 사찰음식 경연대회’ 개최
“숨어있는 사찰음식 고수를 찾습니다” 일반부‧학인부 진행 사찰음식에 대한 새로운 발견의 장이 마련된다. 사찰음식 전통을 살리면서 새롭게 다가갈 수 있는 조리법을 겨뤄볼 기회가 열린다. 한국불교문화사업단(이하 문화사업단, 단장 원경스님)이 ‘제3회 사찰음식 경연대회’를 개최한다. 이번 대…
어느 수도승의 쾌활한 수행기
<나는 중이 아니야> 진광스님 지음 조계종 교육부장 진광(眞光)스님이 책을 냈다. 스님들 책 내는 게 새롭지 않은 시절이지만, 진광스님이 책을 냈다니 눈이 번쩍 뜨였다. 도무지 책을 낼 것 같지 않은 스님으로 여겨졌던 것이다. 이는 전적으로 진광스님의 진면목을 미처 알아보지 못한 필자의 …
법정스님 공감법어 52
일러스트 정윤경 나를 기준으로 삼지 말라 인간의 가장 큰 병은 자신을 기준으로 삼는 데 있습니다. 여기서 미움이 싹트고, 전쟁이 일어나고, 무차별적인 환경파괴가 일어납니다. 나를 기준으로 하기 때문에 원망이 생겨나고, 나를 기준으로 삼기 때문에 욕망의 좌절이 찾아옵니다. 나의 기준이 모든 번뇌의 원…
법정스님 공감법어 51
일러스트 정윤경 남이란 또 다른 나이다 1.모든 성인의 가르침은 크게 두 가지입니다. 첫째는 남을 도우라는 것입니다. 불교에서도 남에게 베푸는 것이 가장 으뜸가는 바라밀이라고 합니다. 바라밀이란 ‘도달한다’는 뜻입니다. 남이란 누구인가? 타인이 아닙니다. 크게 보면 또 다른 나입니다. 남이란 나의 …
작고 얇지만 천둥 같은 울림이!
<영원한 올챙이> 엠 오 시 월슈 지음, 강대자행 옮김 이름처럼 고요하게 부처님의 가르침을 전하는 단체 ‘고요한 소리’가 창립되던 해인 1987년 5월에 펴낸 책 <영원한 올챙이>(고요한 소리 펴냄)는 손바닥 크기에 72쪽의 아주 작은 책이지만, 나는 이 책을 명저로 꼽는데 주…
법정스님 공감법어 51
일러스트 정윤경 남이란 또 다른 나이다 1.모든 성인의 가르침은 크게 두 가지입니다. 첫째는 남을 도우라는 것입니다. 불교에서도 남에게 베푸는 것이 가장 으뜸가는 바라밀이라고 합니다. 바라밀이란 ‘도달한다’는 뜻입니다. 남이란 누구인가? 타인이 아닙니다. 크게 보면 또 다른 나입니다. 남이란 나의 …
청량사 『둥근소리 합창단 제6회 정기연주회』 개최
문화포교의 으뜸사찰 (경북) 봉화 청량사의 ‘둥근소리 합창단’이 불기2563(2019)년 6월 21일 (금) 오후 7시 영주시민회관 대강당에서 『둥근소리 합창단 제6회 정기연주회』를 개최한다. 봉화, 영주, 안동 등 광범위한 지역의 청량사 신도들의 신심과 어린이회, 학생회 등의 자·부모님들, 그리고 불교음악에 관…
 1  2  3  4  5  6  7  8  9  10    


광륵사



가장 많이본 기사
18. 집중력과 정진력의 균형이 중요하다 새벽 정진 차 법당 가는 길에 어제 오후 인터뷰 시간에 한 한국인 여성 수행자의 보고 내용과 사야도의 답변이 떠올랐다. 60대의 이 여성 수행자는 자신의 앉음수행에 대...
김형준의 미디어불교학당 5
맑은 물은 극락정토의 물을 상징한다. 관상수행자는 맑은 물을 들여다보는 것을 시작으로 얼음관상을 거쳐 극락정토의 투명한 유리보배를 관상하게 되며, 이윽고 그 마음은 크게 환희하여 삼매에 들고 극락세...
공간의 팔림세스트, 이미지의 팔림세스트
[이러한 팔림세스트적 이미지들은 현재의 신도안이라는 장소를 의도적으로 비현실적인 장소로 치환함으로써 오히려 지금 우리 눈 앞의 현실을 다시 돌아보고 생각해보게 만드는 효과를 낳는다.] 1906년 덴마...
고익진 교수님이 들려주는 '불교 이야기' 3
이 글은 1986년 서울, 불광사에서 대중설법하신 내용을 녹취하여 정리한 것입니다.
사부대중공동체 '행복한 마을 오픈 기념'
행복한마을 조감도 오는 6월 30일(일) 오전 10시 30분 경남 거창군 남하면 대야리 소재 사부대중공동체 행복한 마을의 심검당 · 제너홀 오픈 기념식이 거행된다. 대한불교조계종 해인사 말사 행복한 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