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학종
urubella@naver.com 2009-12-16 (수) 10:53지리산의 아침을 열어가는 실상사 겨울 정기 수련회 ‘재가불자 겨울학림 제2기’가 내년(2010) 1월 4일부터 9일까지 5박6일간 천년고찰 실상사에서 열린다. 올 1월 제1차 겨울학림에 이어 두 번째로 열리는 재가불자 겨울학림은 ‘부처님의 생애’를 주제로 하여 강의하고 토론하는 방식으로 진행하며, 예불과 발우공양체험, 생명평화 100배 서원, 절 명상, 지리산 숲길 명상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진행된다.
실상사 주지 재연 스님과 실상사 화엄학림 학장 해강 스님은 “조계종 공식전문 교육기관인 실상사 화엄학림 스님들과 함께 하는 예경, 간경, 울력 등을 통해 세상과 이웃, 그리고 거기에 처한 나를 다시 살펴보고, 자비와 화합의 불교적 삶을 실천하는 계기가 만들어지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재가불자 겨울학림 소개
구산선문 최초가람이며 인드라망 생명공동체 실현도량인 실상사에는 1995년도 개설된 대한불교조계종 전문 교육기관 실상사 화엄학림이 있다. 현재 전문 과정(2년)과 연구 과정(3년)으로 나누어 모두 20여명의 학인스님들과 강사스님이 경전연찬에 정진중이다. 또한 화엄학림에서 수학하신 많은 스님들은 일선 승가대학에서 후학 양성과 포교일선에 매진하고 있다.
실상사 화엄학림에서는 전법과 포교라는 원력으로 재가불자와 불교에 관심 있는 분들에게 불교에 대한 올바른 안목과 신심을 증장시키기 위해서 2009년 1월에 처음 기초교리를 중심으로 겨울 재가학림을 열게 되었다. 이 후 실상사 재가학림을 다녀가신 분들이 불교에 대한 새로운 안목을 가지게 되었고, 개개인의 삶 속에서 평온함을 얻어 나아가는 좋은 시간이 되었다는 마음을 보내와서 다시 겨울 재가학림을 열게 되었다.
*재가학림 겨울학림 공부 방법
실상사 화엄학림의 공부 방법은 주제를 선정하여 대화와 토론을 통해 자기의 생각을 이야기하고 상대방의 견해를 존중하며 절차탁마하는 논강위주의 전통 승가의 공부 방법을 채택하고 있다.
이번에 계획하고 있는 재가학림에서는 ‘부처님 생애’를 가지고 몇 가지 소주제를 정해서 진행을 할 계획이다. 따라서 재가학림에 오시기 전까지 지정한 교재를 구입하여 충분히 필독하시는 것이 공부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그리고 각 소주제마다 재가학인들의 어려움을 덜기 위해 강사스님의 전체적인 설명(약1시간)과 논점사항을 제시하여 주실 것이다. 그 나머지 시간에 자신의 생각을 이야기하거나 상대방의 견해를 경청하며 의문사항은 서로에게 묻거나 혹은 강사스님께 문답하는 방법으로 진행된다.
주교재; <혁명가붓다> D.J 깔루파하나 지음, 재연스님 역, 도서출판 숨
보조교재; <내가 본 부처> 도법스님 지음, 도서출판 호미
문의전화 : 063-636-3191(템플스테이 전용), 010-9767-1630(담당자 : 이상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