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ㆍ예술 > 문화

열(熟)의 불화(佛畵), 생(生)한 창조(創造)!<br>젊은 불화가의 내공깊은 불화 감상하세요

이학종기자 | urubella@naver.com | 2012-05-18 (금) 14:15

불화작가로 꾸준한 활동을 하고 있는 권지은 작가가 5월 23일부터 29일까지 인사동 화봉갤러리에서 초대개인전을 연다.

이번 전시 타이틀은 ‘春行’으로 비단에 전통천연염색을 한 후 배채(背彩)기법으로 작업한 ‘천수천안십일면관음보살’, ‘석가모니불’, ‘문수보살도’, ‘보현보살도’의 전통불화를 재현한 작품과 함께 ‘선재동자, 보현보살에게 길을 묻다’등의 창작 전통불화, ‘Illusion I’, ‘Illusion II’ 등 현대적인 작품들도 선보인다.

전시제목인 春行의 의미는 소소한 봄나들이일 수도 불교적인 의미로는 실천과 수행의 방편으로서의 불화를 의미하기도 한다고 작가 권지은은 말한다.

권지은 작가는 현재 국립 한국전통문화대학교 전통공예미술학과에서 강의하고 있는 실력있는 젊은 불화작가이다.

크게보기

크게보기

크게보기

“불교회화, 쉽지 않은 길에 서 있다. 그렇게 종교의 대상으로서의 존재와 인간으로서의 형상의 사이에서 고민한다. 또 현대를 살아가며 과거에 머물러 있을 수밖에 없는 작업의 사이에서 고민한다. 난 그저 사람들이 아름다운 그림으로 봐주길 바란다. 난 그저 보기 좋고 아름다운 그림을 그리고 있으니까.”

자신의 그림에 대한 작가 권지은의 고백이다.

그는 자신의 그림이 가져가는 사람들에게 각자 다른 존재이길 바랄뿐 어떤 다른 시각으로도 봐주지 않았으면 하는 마음이다. 또 어차피 벗을 수 없는 굴레지만 종교미술인 동시에 사람을 그린 것라고 봐주었으면 한다고 말한다. 이유는 “어느 누구나 부처는 될 수 있으니까”다.

전시회의 이름을 ‘春行’이라고 정한 데에는 따뜻한 봄날에 수장고 안에 갇혀있던 그림들을 봄나들이 시키는 의미도 있다. 봄은 모든 사물에게 생동하는 힘을 다시 시작하는 기회를 따뜻한 빛으로서 제공하듯이 매번 빈 비단 앞에 앉으면 해야 하나 말아야 하나 고민하는 작가에게 생동할 수 있는 기회이길, 희망이길, 새로운 싹이길 바라는 마음에서다. 또는 종교적으로는 실천이며 작가에게는 그 자신을 의식하는 작용이기를 바라는 의미도 있다.

미술평론가 김최은영(미학, Interalia Art Company 전시팀장)은 권지은의 작품세계를 ‘열(熟)의 불화(佛畵), 생(生)한 창조(創造)’라고 명명한다.

그는 권지은이 화가인 동시에 종교화도 그리는 오늘의 시각예술창작자로 본다. 권지은의 그림은 전체적인 배치와 구도에서 화면의 안쪽으로 갈수록 밀도가 높고 이러한 호흡을 화면 바깥쪽까지 이어가거나 과감하게 여백은 두는 특징이 있다는 그는 양쪽을 모두 제대로 간파하지 않으면 결과적 느낌이 성글어 보이고 안정감이 없어지는데 권지은의 불화에선 전혀 그러한 감이 느껴지질 않는다고 평가한다. 이 모두는 작가가 교본이 된 불화에 나타난 모든 요소를 헤아리고 살펴본 후 마음 속에서 배치하였다가 숙달된 작법으로 흥취를 느끼며 작업을 진행하였기 때문에 빚어진 결과물이라 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권지은이 현재 재현해 내고 구사하고 있는 불화는 매우 숙련되었으며 익숙함의 정도 가운데서도 분명 상위를 차지하며, 따라서 진정한 熟의 佛畵라는 것이다.

미술평론가 김최은영은 또 동양에서는 그림을 그릴 때 익숙하게 그린 후엔 반드시 새롭게 생(生)해야 한다고 말한다. 생이란 말 그대로 살아있음을 뜻하고 다른 표현으로는 활(活)이며 이것은 멈춰있는 것이 아닌 끝없이 변화하는 것인데, 본질이 바뀌는 변질과는 엄연한 차이가 있다고 말한다. 마치 끝없이 변화하지만 본질은 유구한 자연이 살아있는 것처럼.

그가 권지은의 불화에서 생을 목격한 것은 바로 본질을 헤하지 않는 변화, 즉 창조성이다. 그는 권지은은 바로 이러한 점을 강조하며 오늘을 살고 있는 지금 우리의 미학 기준으로 대상의 키와 비례에 조금씩 변화를 주고 있다고 분석한다. 전통이라는 미명 아래 한 치의 오차도 없음을 표방하는 이에게는 불편한 진실이겠으나, 시각예술창작자라는 타이틀이라면 오차가 아닌 재해석이요, 창조라는 것이다.

*권지은(權志恩)은?

<학력>
동국대학교 예술대학 미술학과 불교미술전공 졸업(1998)
동국대학교 문화예술대학원 불교문화예술학과 불교미술전공 졸업(2000)
동국대학교 일반대학원 불교미술학과 박사수료(2012)

<수상>
1998.08 제17회 대한민국불교미술대전 입선
2000.08 제18회 대한민국불교미술대전 장려상
2009.01경향미술대전 전통예술분야 우수상
2009.10 오사카 공모전 동상
2011.11 대한민국불교미술대전 입선

<개인전>
2010 권지은 불화전- 선(禪)을 긋다. 「인사아트센터 본전시장」
2012 1월 권지은초대展, 龍頭龍尾 「장은선갤러리」
2012, 2월 권지은초대展, 한지, 금용을 품고 날아오르다.「전주한지박물관」
2012, 5월 권지은초대展 「화봉갤러리」


2008 Solo Show, Tokyo International Modern Art Festival-개인전「동경도립무역센터」
2008 Solo Show, NIAS- 2008 성남아트센터-개인전
B.O.A.F 베이징올림픽아트페스티벌 「북경 올림픽 메인스태디움」
2009 Solo Show, NIAS- 2009-- 성남아트센터
2009 Solo Show, Shanghai art Expo 2009-「SECEC-Shanghai Ever-Bright Convention & Exhibition Center」
2012 L.A Artshow 「LA Convention Center/West Hall B」
2012 Asia Top Gallry Hotel Art Fair「Mandarin Oriental Hotel in Hongkong」
2012 Art Karlsruhe 「Messe Karlsruhe in Germany」
2012, 4월 Solo Show KCAF 「예술의 전당」

<그룹전>
1997 양산 통도사 대웅전(국보 290호) 단청문양 모사작업참여 및 전시 「동국갤러리」
1998 동국대학교 문화예술대학원‘98 종합전시회 「운현궁미술회관」
제17회 대한민국불교미술대전 「공평아트센터」
2000 유마정사건립기념 현대불교미술전 「롯데화랑」
제18회 대한민국불교미술대전 「예술의 전당」
2001 동국대학교 예술대학 미술학부불교미술설립 30주년 기념전 「동덕아트갤러리」
동방의 빛展 「예술의 전당」
2002 제12회 불교미술협회전-현대불교미술전 「불일미술관」
2003 제13회 불교미술협회전 「불일미술관」
2004 제14회 불교미술협회전 「한국불교연구회 갤러리」
불교연구원 설립 30주년 기념전 「한국불교연구회 갤러리」
2006 특별기획전- 신불교미술전 「가나아트스페이스」
동국대학교 개교 100주년기념 미술축전 - “세계의 빛 우주의 빛” 「세종문화회관전시장」
불교미술설립 36주년 기념전 「동덕갤러리」
IT KOREA 2006 「Canada Vancouver Shabolt Centre 한인회관」
2007 불교미술협회전-불교미술의 새로운 모색 「경인미술관」
2008 남송의 봄展「 남송미술관」
제2회 신불교미술전 「갤러리 라메르」
(사)단청문양보존연구회 특별기획전- 전통의 흐름 「한국문화재보호재단 기획전시실」
2009 남송의 봄 展 「남송미술관」
나눔과 공생전 「Art space 붓- 아트」
일본오사카공모전 「일본 Bohun Space」
대한민국현대미술 르네상스초대전 「단원미술관」
11th China Shanghai International Art Festival Korea Week 오늘의 한국현대미술-한국의 빛깔전 「Life Style Centre Contemporary Art Museum」
제19회 한국불교미술협회 기획전-인연짓기 「갤러리라메르」
동국미술 100인전 「갤러리동국」
2010 무한돌봄 사랑나눔 특별전 「성남아트센터 특별전시장」
New Art Korea 展 「신상갤러리」
2010 나눔과 공생전 禪, 風, 氣 「스페이스 선+」
제20회 한국불교미술협회 기획전-즐거운 行 「갤러리 라메르」
2011 제21회 한국불교미술협회전-마음닦기 「공평갤러리」
My Pride Dongguk-동국대학교 미술학부 40주년 기념전 「세종문화회관미술관」
한국미술200인 ‘작은그림전’ 「하나아트갤러리」
ART & COOK 「세종문화회관 미술관 본관」
2012 하하호호전 「롯데갤러리」
설명이 있는 佛花展 「갤러리 M」

<경력>
동국대학교 예술대학 미술학부 불교미술전공 강사역임
한국전통문화대학교 전통문화연수원 강사역임
현 (사) 한국단청문양보존연구회회원
한국불교미술협회회원
한국전통문화대학교 전통공예미술학과 강사



기사에 만족하셨습니까?
자발적 유료 독자에 동참해 주십시오.


이전   다음
Comments
대오 2012-05-18 17:56:46
답변 삭제  
젊은분 같은데 정말 잘 그리네요. 꼭 가볼랍니다.
비밀글

이름 패스워드

© 미디어붓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