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붓다
mediabuddha@hanmail.net 2024-04-26 (금) 13:57대한불교진각종 통리원장 도진정사
불기 2568년 부처님오신날
봉축사
신행으로 마음의 평화를 찾고 나눔으로 행복한 세상을 만듭시다.
불기 2568년 부처님오신날입니다. 지혜와 자비의 화신 석가모니부처님께서는 사바중생을 제도하시기 위해 이 땅에 오셨습니다. 불기 2568년 부처님오신날을 맞아 우리도 부처님처럼 지혜를 밝히고 자비를 실천하면서 마음의 평화를 찾고 행복한 세상을 만들어 갑시다.
마음의 평화는 올곧은 신행으로 자기를 확립하면서 스스로의 주인공으로 당당할 때 찾을 수 있습니다. 행복한 세상은 더불어 살려는 마음으로 나누는 실천행이 있는 곳에서 만들어집니다.
포교와 교화가 수행입니다. 용맹으로 정진하면서 이웃과 사회에 부처님의 가르침을 널리 전합시다. 불기 2568년 부처님오신날의 의미를 되새기면서 이 날을 가장 뜻깊게 하고 일대사 인연을 짓는 포교와 교화를 통한 수행이야말로 진정한 봉축불사가 될 것입니다.
우리들이 삶을 영위하면서 함께 하고 있는 지구촌공동체의 인연은 참으로 지중합니다. 그러나 나라 밖에서는 전쟁으로 인한 상처가 여전하고 기후환경, 재난, 기아, 질병 등으로 고통 받는 이들이 많습니다. 나라 안으로는 정치와 경제를 비롯해 저출산, 고령화 문제 등 사회, 문화적으로 미래를 낙관할 수 없는 걱정스러운 일들이 산적해 있습니다.
부처님께서는 자등명(自燈明), 법등명(法燈明)이라는 가르침을 부촉하셨습니다. 이 가르침을 좇아 스스로를 성찰하면서 법을 세우고 그 법에 의지해 정진합시다. 자성을 찾읍시다. 그리고 자기참회를 합시다. 자성을 찾아 자기참회를 하면 이웃에 감동을 줄 수 있고 이웃제도로 이어갈 수 있습니다.
불기 2568년 부처님오신날을 맞으면서 우리들의 수행을 다시금 점검하고 부처님의 가르침을 오롯이 실천함으로써 가정과 이웃, 사회를 정화합시다. 온 인류가 더불어 잘 사는 정토를 만듭시다. 그 속에서 생활하는 뭇 생명체가 나날이 행복하기를 서원합시다.
지혜와 자비의 화신으로 이 땅에 오신 석가모니부처님의 탄생을 지극한 마음으로 봉축하면서 우리들의 간절한 이 서원이 원만히 성취되도록 정진하고 또 정진합시다.
불기 2568년 부처님오신날
대한불교진각종 통리원장 도 진